[프라임경제] 네이버(035420)는 지난 19일 네이버 1784 사옥에서 클립 창작자 대상 간담회 '클립 크리에이터스 데이'를 통해 클립 크리에이터를 향한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고 20일 밝혔다.
네이버(035420)는 지난 19일 네이버 1784 사옥에서 클립 창작자 대상 간담회 '클립 크리에이터스 데이'를 통해 클립 크리에이터를 향한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고 20일 밝혔다. ⓒ 네이버
대표적으로, 연내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정식 출시하고 '브랜드 커넥트' 제휴 기회를 확대한다. 나아가 클립 창작자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제휴할 수 있는 어필리에이트 모델을 도입해 창작자에게 탄탄한 성장 기반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창작자가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도전할 수 있도록 방송 콘텐츠·오프라인 행사와도 제휴를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네이버의 창작자가 더 쉽고 빠르게 고품질의 클립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날 네이버는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로 가상 배경을 실제 장소에 있는 것처럼 현실감 있게 구현한 '비전스테이지'를 클립 크리에이터에게 선보였다. 향후, 클립 크리에이터가 비전스테이지를 활용해 공간 제약 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여러 영상의 주요 장면을 추출해 하이라이트 영상을 자동으로 편집해주는 AI 하이라이트 기능과 △다른 창작자와 함께 클립을 제작할 수 있는 공동 창작 기능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연내 추가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더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에서 클립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도록 노출 채널을 확대하고, 창작자가 내 콘텐츠를 선호할 만한 이용자와 잘 연결될 수 있도록 개인화 추천 기술도 고도화할 방침이다. 대표적으로, 클립 영상 정보를 텍스트로 분석하는 동영상 특화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해 이용자의 탐색 의도와 맥락에 최적화된 클립이 추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아영 네이버 클립 리더는 "대규모로 진행된 이번 클립 크리에이터스 데이를 통해 클립의 성장 동력인 크리에이터분들의 의견을 생생하게 청취할 수 있어 의미가 깊다"며 "창작자와 소통하는 자리를 지속 마련하는 동시에, 클립과 함께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수익 창출, 교육 등을 아우르는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나아가 창작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한층 건전한 콘텐츠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클린봇을 포함해 기술적 조치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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