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전기차 주행거리는 내연 기관차 대비 부족한 점에서 여전한 숙제로 남아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사는 여러 방법을 찾고 있는데, 그중 가장 우선순위에 있는 것이 배터리 용량 확대다.
일례로, 현대차는 아이오닉 9 배터리를 국산차 최대인 110.3kWh 용량까지 확보하기도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배터리 용량이 커진다고 좋을 것이 하나도 없다”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한 근거로 대두되는 것은 크게 세 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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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느린 충전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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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중 충전 속도가 가장 빠른 전기차는 E-GMP 플랫폼 기반 800V 시스템을 활용하는 현대 아이오닉 5, 기아 EV6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아이오닉 5 기준 배터리를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최소 18분이 걸린다.
하지만 이는 모든 조건이 최적일 때 해당한다. 날씨가 추울 경우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에서 충전 속도를 낮추기 때문에 충전 시간이 급격히 늘어난다. 외부기온 뿐만 아니더라도 여러 조건에 따라 충전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이 늘어날수록 충전 시간이 길어지는 것도 문제다. 충전 시간 18분은 350kW 초급속 충전 기준인데, 이를 지원하는 충전기는 매우 드물다. 환경부에 따르면 14일 기준 350kW 이상 초급속 충전기는 전국에서 575대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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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만큼 늘어나는 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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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정보에 의하면, 배터리 용량이 1kWh 늘어날수록 그 무게는 5kg이 증가한다. 배터리 용량을 20kWh 늘릴 경우, 단순하게 자동차 무게는 100kg 증가하는 셈이다. 이는 자동차 전체는 물론 환경에도 영향을 끼친다.
자동차 무게가 늘어나면 서스펜션에 가해지는 하중 역시 증가한다. 이로 인해 승차감이 나빠지고, 관련 장치 내구성도 현저히 낮아진다. 또한 브레이크도 더 높은 제동력을 필요로 하는데, 그만큼 브레이크 분진이 많아져 환경에 악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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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상승하는 전기차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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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에게 크게 다가오는 것은 역시 가격이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2023년 기준 배터리 1kWh당 단가는 139달러(약 20만 4,330원) 수준이었다. 배터리 용량이 20kWh 늘어날 경우 약 408만 원이 더 붙는 셈이다.
전기차 보조금 측면으로도 용량 증대는 난제다. 배터리가 늘어날수록 가격도 오르는데, 까다로워지는 보조금 기준을 만족하기란 더욱 어려워진다. 한 업계 관계자는 “무게도 무게지만 결국 가격이 소비자 발길을 돌리게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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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속도 향상이 현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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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일부에서는 “배터리 용량보다는 충전 속도 향상에 집중하는 것이 더 옳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배터리 용량 증대를 통한 주행거리 증가에 한계가 있다면, 그 충전 시간을 줄여 불편을 해소하는 것이 낫다는 주장이다.
그 근거로 부족한 급속 충전기 대수가 언급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14일 기준 충전 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전국 전기차 충전기 40만 1,109대 중 충전 속도 100kW 이상 급속 충전기는 3만 2,040대다. 8.0% 비율에 그친다.
급속 충전기 확대와 별개로 전기차 충전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상대적으로 충전 속도가 빠른 800V 시스템을 전기차에 확대 적용하거나, 그보다 충전 속도가 빠른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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