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전후로 엄마들은 이런저런 고민에 휩싸인다. 임신 중에는 감기약을 복용해도 괜찮을지, 모유수유 중에는 아프면 수유를 멈춰야 하는지 등 여러 현실적인 고민에 부딪치는 것. 막연한 걱정으로 인해 잘못된 결정을 하는 경우도 적잖지만 전문가들은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먼저라고 강조한다.
이러한 임산부와 수유부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산부인과 교수가 두 팔을 걷어붙였다.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은 산부인과 김연희 교수가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와 협력해 ‘임신부·모유수유부의 안전한 약물 사용’이라는 책을 발간했다고 전했다.
책에는 임산부와 수유부가 꼭 알아야 할 정보가 주제별로 담겨 있다.
구체적으로 ▲임산부의 기형 유발 의약품 사용 관련 동향 ▲국내 임신준비 부부, 임신부 및 수유부의 다빈도 중요 질환의 선택 ▲임신 전 다빈도 중요 질환 ▲임신 중 다빈도 중요 질환 ▲모유수유 중 다빈도 중요 질환 등의 내용이다.
요즘은 각종 감염병이 유행하고 임신 연령이 증가하면서 약물 복용에 대한 걱정도 많아지고 있다. 이 책은 잘못된 정보로 인해 임신 중단이나 모유수유 중단 같은 안타까운 결정을 예방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건강한 출산과 수유를 돕는 데 큰 원동력이 될 전망이다.
김연희 교수는 “임신부와 수유부가 과학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건강한 임신과 출산, 모유수유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 싶다”며 책 발간의 의의를 밝혔다.
TIP. 김연희 교수와의 일문일답
1. 임신 중 감기약 복용해도 괜찮나요?(△)
: 임신부의 경우 처방전을 지참하고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감기약은 대부분 임신 중 큰 문제가 없지만 복용 시점과 약물에 따라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어 전문가의 판단이 중요하다.
2. 모유수유 중 CT검사를 받았는데 수유를 중단해야 하나요?(X)
: 수유를 중단할 필요 없이 모유수유를 지속해도 된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