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세단 정점"... 캠리와 그랜저 비교해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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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세단 정점"... 캠리와 그랜저 비교해 보니?

오토트리뷴 2024-12-07 09:30:00 신고

[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토요타가 지난 26일 신형 캠리를 국내에 출시했다. 크기는 쏘나타와 비슷한 중형급이지만, 신형은 편의 사양이 그랜저를 위협하는 수준까지 올라왔다. 캠리와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를 보일까.

▲현대 그랜저, 토요타 캠리(사진=각 브랜드)


성능 및 효율성

두 차 모두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했다. 하지만 그 구성과 방식은 완전히 다르다. 캠리는 4기통 2.5L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직병렬 하이브리드이며, 그랜저는 4기통 1.6L 가솔린 터보 엔진에 병렬 하이브리드를 조합했다.

최고출력은 캠리 227마력, 그랜저 230마력으로 그랜저가 소폭 앞선다. 연비 역시 캠리 17.1km/L, 그랜저 18.0km/L(18인치 휠 사양, 복합 연비 기준)로 그랜저가 1km/L 가까이 높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두 차 모두 1등급을 받았다.

▲신형 캠리(사진=토요타)
▲캠리(사진=토요타)


멀티미디어

캠리와 그랜저 모두 12.3인치 풀 LCD 계기판과 12.3인치 중앙 디스플레이가 기본이다. 최상위 트림인 캠리 XLE 프리미엄과 그랜저 캘리그래피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장착했다. 그랜저는 공조 조작 패널도 10.25인치 디스플레이로 뒀다.

▲현대자동차 디 올 뉴 그랜저(사진=View H)
▲그랜저(사진=View H)

사운드 시스템은 최상위 트림 기준 캠리가 JBL, 그랜저는 보스 브랜드를 채택했다. 캠리는 9개 스피커를 갖췄고, 그랜저는 14개로 5개가 더 많다. 다만 사운드 시스템은 스피커 개수와 별개로 총출력과 기본 세팅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캠리(사진=토요타)


편의 사양

캠리는 전 트림 공통으로 1열 열선 및 통풍 시트와 전동 조절 스티어링 휠, 뒷유리 전동 커튼을 적용했다. XLE 프리미엄은 열선 기능 및 전동 리클라이닝 포함 2열 시트와 파노라마 선루프, 서라운드 뷰 모니터, 디지털 센터 미러 등을 추가했다.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사진=오토트리뷴 DB)
▲그랜저(사진=오토트리뷴 DB)

그랜저 캘리그래피는 파노라마 선루프가 선택 사양이며, 디지털 센터 미러는 아예 없다. 대신 내장재가 더 고급스럽고, 시트도 나파 가죽을 사용한다. 옵션으로 캠리에 없는 전자제어 서스펜션, 2열 도어 전동 선커튼을 마련했다.

▲캠리(사진=토요타)


운전자 보조 시스템

구형 캠리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빈약했다.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있었지만 차선 중앙 유지가 아닌 이탈 방지 기능만 있어 경쟁 모델 대비 활용도가 떨어졌다. 하지만 신형은 이 역시 지원해 경쟁력이 상승했다.

▲그랜저(사진=오토트리뷴 DB)
▲그랜저(사진=오토트리뷴 DB)

캠리는 발전했지만, 그랜저는 이보다 더 고도화된 고속도로 주행보조 2(HDA2)를 적용했다. 작동 시 차선 자동 변경 기능을 지원해 캠리를 앞섰다. 긴급 제동 보조, 사각지대 감지, 오토 하이빔 등 이외 안전 사양은 비슷한 수준이다.

▲캠리(사진=토요타)
▲캠리(사진=토요타)


가격

캠리는 기본 트림인 XLE가 4,800만 원, 상위 트림 XLE 프리미엄은 5,360만 원이다.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4,291만 원에서 시작하며, 풀옵션 가격은 5,586만 원이다. 시작 가격은 캠리가 그랜저보다 509만 원 높지만, 최고가는 226만 원 낮다.

kdm@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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