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켓인사이트]"내년 약한 주가 수익률에 대비하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글로벌마켓인사이트]"내년 약한 주가 수익률에 대비하라"

비즈니스플러스 2024-12-03 12:15:30 신고

사진=와튼스쿨
사진=와튼스쿨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 와튼스쿨의 제러미 시겔 교수(재무학·사진)는 지난 2년간 급등한 뉴욕 주식시장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가 내년 한계에 다다를 것이라고 2일(현지시간) 경제 전문 매체 CNBC 인터뷰에서 전망했다.

그는 2023년과 2024년이 "정말 대단한 해였다"며 "내년은 훨씬 조용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내년 S&P500지수 상승률은 0~10%에 머물 것"으로 본다며 "시장을 주도했던 기술주들이 내년 들어 보합권에 머물 수 있다"고 덧붙였다.

S&P500지수는 올해 들어 지금까지 26.5% 급등했다. 미국과 글로벌 투자자들은 인공지능(AI) 관련 대형주 대거 매수로 두 자릿수 상승세를 이끌었다.

AI 열풍은 몇몇 기술 기업의 주가를 크게 끌어올리며 S&P500지수로 하여금 이들 기업의 성과에 크게 의존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시겔 교수에 따르면 애플, 메타,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엔비디아, 구글, 테슬라 등 이른바 ‘M7’(magnificent seven·환상적인 7개 주식)은 둔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는 "그동안 시장을 힘차게 견인했던 대형주들이 상대적으로 약세에 머무는 것도 볼 수 있을 듯하다"며 "S&P500지수의 3분의 1이나 차지하는 이들 주도주가 내년에 부진하거나 크게 상승하지 못한다면 S&P500지수는 2023년과 올해 같은 상승률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기술주 열풍이 주기적인 정점을 향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BofA는 미래 채권 수익률에 따라 많은 것이 결정되고 금리가 상승하면 내년 위험자산 상승세는 제한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기술주가 올해 S&P500지수의 주요 촉매제 역할을 담당했다. 여기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통령 선거 승리가 최근 몇 주간 더 가파른 상승세를 견인했다.

투자자들은 트럼프 당선인이 중소형주처럼 간과됐던 자산을 부양할 시장친화적인 정책 실행에 나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소형주 중심의 러셀2000지수는 지난달 5일 미 대선 이후 7% 상승했다.

투자자들은 트럼프 당선인의 규제 완화와 감세 공약으로 미국 내 기업들이 혜택을 볼 것이라는 전망에 베팅 중이다.

시겔 교수는 "내년에 M7이 아무 변화도 보이지 않을 수 있다"면서 "대신 그동안 다른 주식들에 비해 상당히 저평가됐던 중소형주들이 마침내 주목받는 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S&P500지수 추이 / 자료: 트레이딩이코노믹스
S&P500지수 추이 / 자료: 트레이딩이코노믹스

그러나 일부 시장 전문가는 소형주가 추가 상승할 수 있을지 회의적인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영국 런던 소재 거시경제 조사업체 캐피털이코노믹스는 지난달 8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증시 상승세가 내년에도 S&P500지수를 크게 끌어올릴 수 있지만 이는 새로운 정책의 영향이 아니라 지속적인 AI 열기에서 비롯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는 S&P500지수가 내년 말까지 약 7000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 수준에서 15% 정도 더 상승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캐피털이코노믹스는 이것이 "예상되는 트럼프 당선인의 정책들과는 무관하다"며 "트럼프 2기의 정책들이 주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며 트럼프 2기가 ‘성장친화적’ 또는 ‘기업친화적’은 아닐 것"으로 보고 있다.

미 대선 이후 시장 반응은 낙관적이었다.

하지만 캐피털이코노믹스는 투자자들에게 트럼프 당선인의 계획, 계획의 실현 가능성, 그것이 경제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더 면밀히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진수 선임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Copyright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