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온 선물…11월엔 해산물로 가벼운 한 끼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자연에서 온 선물…11월엔 해산물로 가벼운 한 끼를!

헬스경향 2024-11-11 11:40:00 신고

오메가-3, 단백질 풍부한 고등어·꽁치·굴 제철
저지방·고단백·건강한 지방으로 다이어트 도움
전은복 식이영양사는 “해산물은 저지방에 고단백, 오메가-3가 풍부해 건강한 체중 관리를 돕는다”며 “특히 제철에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다양하고 맛 좋은 제철음식에 정신 놓고 먹다보면 어느새 통통해진 뱃살이 보인다. 맛있는 음식을 즐기면서 식단 관리를 할 순 없을까. 신선하고 영양 가득한 굴, 고등어, 꽁치, 광어 등 다양한 해산물이 제철을 맞는 11월. 글로벌365mc대전병원 전은복 영양사의 도움말로 해산물을 활용한 건강하고 맛있는 식단을 소개한다.

■11월 식탁엔 고단백·저칼로리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은 칼로리 부담이 적고 다이어트기간 단백질 보충에도 도움이 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11월 제철 해산물 중에서는 구이로 즐기기 좋은 등푸른생선들이 가장 눈에 띈다. 대표적으로 고등어는 100g당 183kcal로 칼로리 부담이 적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또 단백질 18~19g이 포함돼 체중관리에 효과적이다.

또 다른 제철 등푸른생선으로는 꽁치가 있다. 꽁치에는 100g당 약 20g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고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적합하다. 11월 말에는 매서운 찬바람에 얼리고 녹여 과메기로도 즐길 수 있다. 깊은 맛이 숙성됨은 물론 수분이 날아가 각종 영양성분이 농축돼 있으며 별다른 조리 없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다이어트 중에는 특히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다. 근손실을 예방하고 포만감을 높이며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 성인 기준으로 여성의 하루 단백질 권장 섭취량은 약 50~55g, 남성은 약 65g다. 끼니마다 손바닥 크기 정도의 단백질 식품 섭취를 권장하며 등푸른생선은 다이어트 중 단백질 섭취에 도움이 된다.

굴도 11월에 꼭 먹어야 할 해산물 중 하나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100g당 97kcal로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7g이 포함돼 있다. 특히 굴에는 셀레늄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을 돕고 염증을 줄이며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꼬막 역시 100g당 약 81kcal로 칼로리 부담이 없고 철분과 아미노산이 풍부해 특히 체력 회복에 좋다.

■체중 감량 돕는 ‘오메가-3’ 풍부

제철 해산물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저지방, 고단백이며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특히 건강한 지방으로 알려진 ‘오메가-3’는 지방세포에서 호르몬 신호를 전달해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포만감을 높여 식욕 조절에 도움을 준다. 또 지질 개선, 항염증 및 항혈소판 작용으로 혈관 보호, 신경발달, 시냅스 기능을 촉진시켜 인지기능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이중 고등어에 풍부한 오메가-3는 염증을 억제하고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또 대표적인 저지방·고단백 식품인 굴에도 오메가-3와 아연이 함유돼 있다. 아연 역시 식욕 억제효과가 있어 굴을 다이어트 식단으로 섭취하면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줄일 수 있다.

■11월 제철 해산물 레시피 ‘부야베스’

해산물은 다양한 요리법으로 간편하게 조리가능해 다이어트 중에도 즐거운 식단을 유지할 수 있다. 다음은 제철 해산물을 활용한 다이어트 식단 레시피다. 

지중해식 생선 수프 부야베스 11월 제철인 대구, 홍합, 새우 등이 들어간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차가운 바람으로 따뜻한 수프가 생각난다면 늦가을 제철 저지방 흰살 생선인 광어를 활용한 지중해식 생선 수프 ‘부야베스를 만들어보자. 올리브 오일에 양파, 마늘, 샐러리, 당근을 볶은 후 토마토와 물, 허브(타임, 월계수 잎)를 넣고 끓인다. 이후 대구, 홍합, 새우 등을 넣고 익히면 완성. 파슬리나 샤프란을 뿌려 마무리하면 담백하고 건강한 한 끼가 된다.

전은복 식이영양사는 “해산물은 저지방에 고단백 식품이고 오메가-3가 풍부해 건강한 체중 관리를 돕는다”며 “특히 신선할 때 영양과 맛이 극대화돼 제철에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가오는 겨울,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제철 해산물을 활용해 식단을 꾸려보는 건 어떨까.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