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의장, '첫 순방' 카자흐·투르크 공식 방문 마치고 귀국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우의장, '첫 순방' 카자흐·투르크 공식 방문 마치고 귀국

연합뉴스 2024-10-16 12:00:08 신고

3줄요약

세일즈·기후외교 방점…홍범도 묘역 찾고 고려인 격려도

우원식 국회의장과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우원식 국회의장과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우원식 의장과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에 있는 대통령궁에서 면담하고 있다. 2024.10. 9 [국회의장실 제공]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취임 후 첫 해외 순방에 나선 우원식 국회의장은 16일 6박 9일간의 카자흐스탄 및 투르크메니스탄 공식 방문 일정을 마치고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우 의장은 이번 순방에서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 확대를 위한 '세일즈 외교'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 협력 및 보훈 외교에 방점을 찍었다.

지난 8일 한국을 떠난 우 의장은 9일(이하 현지시간)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에서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과 의회 수장들을 만나 한국 기업의 현지 진출 지원 및 광물·에너지 등 경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우 의장은 이어 크즐오르다(10일)와 알마티(11일)에서 고려인 동포 간담회를 차례로 열어 이들을 격려하고 '홍범도 정신' 계승을 강조하며 '보훈 외교'에도 나섰다.

우 의장은 크즐오르다의 홍범도 장군 옛 묘역을 찾았고, 크즐오르다 대학에서 홍 장군의 독립운동 정신을 소개했다.

크즐오르다 고려인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 크즐오르다 고려인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10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에서 진행된 크즐오르다 고려인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 원로 고려인 김례프씨가 우원식 의장에게 홍범도 장군 묘비를 기증하고 있다. 2024.10.11 [국회의장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우 의장은 이곳에서 원로 고려인 김례프 씨로부터 1950년대 만들어져 1980년대까지 홍 장군 묘역에 있던 묘비 일부를 기증받았다. 이 묘비는 70여 년 만에 고국 품에 안겼다.

이후 투르크메니스탄으로 향한 우 의장은 14일 수도 아시가바트에서 열린 제2차 한국-중앙아시아 의장 회의에 참석, 한국과 중앙아시아의 협력 강화를 역설하고, 기후 위기 관련 국회의장 회의 플랫폼 구성을 제안했다.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 회의서 발언하는 우원식 국회의장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 회의서 발언하는 우원식 국회의장

(서울=연합뉴스) 우원식 국회의장이 14일 투르크메니스탄 국회의사당에서 열리는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 회의 본세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지규택 주투르크메니스탄 대사. 2024.10.15 [국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우 의장은 6박 9일 동안 2개국 도시 4곳 방문을 위해 비행기에 8차례 오르는 등 빡빡한 일정을 소화했다.

순방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정호·송옥주 의원과 조오섭 의장 비서실장, 박태서 공보수석비서관, 조경숙 메시지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구현우 국제국장 등이 동행했다.

ses@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