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살된 헤즈볼라 사령관 정체는?… '현상금 94억' 테러리스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암살된 헤즈볼라 사령관 정체는?… '현상금 94억' 테러리스트

머니S 2024-09-21 11:35:57 신고

3줄요약

이스라엘이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를 겨냥해 표적 공습으로 살해한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지휘관은 이브라힘 아킬로 드러났다./사진=미 국무부 이스라엘이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를 겨냥해 표적 공습으로 살해한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지휘관은 이브라힘 아킬로 드러났다./사진=미 국무부
이스라엘이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를 겨냥해 표적 공습으로 살해한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지휘관 이브라힘 아킬의 정체가 알려졌다. 그는 미국이 테러리스트로 지정해 10년 가까이 제재 명단에 올리고 거액의 현상금까지 걸었던 인물로 들어났다.

20일(현지시각) AFP 통신과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이스라엘군 수석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이날 헤즈볼라 특수작전 부대 라드완의 지휘관 이브라힘 아킬을 제거했으며, 아킬과 함께 최소 10명의 헤즈볼라 지휘관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의 이 같은 발표 몇시간 뒤 헤즈볼라도 "아킬이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살해됐다"고 밝혔다.

헤즈볼라의 최고위 지도부 가운데 한명인 아킬은 2004년부터 헤즈볼라 작전 책임자로 활동하며 대전차 미사일 부대와 방공 작전 감독 등을 맡았다.

그가 맡아온 라드완은 헤즈볼라의 가장 강력한 공격 부대다. 경험 많은 전투원들이 다수 있으며, 일부는 시리아 등 레바논 밖에서도 싸워왔다. 헤즈볼라는 2013년 이래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의 군대를 공개적으로 지원해왔다.

이스라엘군 수석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킬은 손에 많은 피가 묻어있다"면서 "그는 많은 민간인과 무고한 사람들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아킬은 또 이 미국 해병대 막사 폭탄 테러 등을 지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은 이 두 사건에서 그가 한 역할을 이유로 그를 지명 수배했다. 미국은 또 지난해 그의 발견, 위치 확인, 체포, 유죄 선고로 이어지는 정보 제공에 대해 최대 700만달러(약 93억5000만원)의 포상금을 걸었다.

미국은 또 아킬이 1980년대 말 레바논에서 있었던 미국인, 독일인 인질 납치를 지휘했으며 1986년 프랑스 파리 폭탄 테러에도 연루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15년 아킬과 슈크르를 테러리스트로 제재한 데 이어 2019년 아킬을 '특별 지정 국제 테러리스트' 명단에 올렸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