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경제TV 김현일 기자] 대한항공과 에어버스의 파트너십이 50주년을 맞았다.
에어버스는 지난 5일 대한항공과의 파트너십 50주년을 맞이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에 따르면 양사의 파트너십은 대한항공이 1974년 9월5일 중·단거리용 항공기 A300B4를 처음 주문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대한항공이 여섯 대의 항공기를 주문하기 위해 에어버스와 체결한 계약은 설립 초기의 에어버스에게 세 번째 주문이자 유럽 외 지역에서의 첫 번째 주문이었다. 이는 양사 간 장기적인 파트너십의 토대를 마련했다. 대한항공의 첫 A300B4 항공기는 1975년 8월 1일에 인도됐다.
이후 대한항공은 A300B4, A300F4, A300-600R, A330-200, A330-300, A380, A220-300 및 최신 단일 통로 기종인 A321네오(neo)를 포함해 거의 모든 에어버스 기종을 주문하고 운영해 왔다.
또한 대한항공은 기술 신뢰도 측면에서 세계 최고의 에어버스 운항사로 꾸준히 인정받으며, 에어버스로부터 20회 이상 ‘오퍼레이셔널 엑셀런스 어워즈’(Operational Excellence Awards)를 수상한 바 있다.
항공 운항 외에도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1989년부터 에어버스에 항공기 부품을 공급해 왔다. 해당 사업본부는 현재 A350의 복합재 화물칸 도어, A320 패밀리 및 최신 A330 neo를 위한 연료 절약형 샤크렛 윙팁 장치 및 A330의 동체 외피 패널을 생산하고 있다.
‘샤크렛’(Sharklet)이란 에어버스에서 개발한 날개 끝의 작은 장치인 ‘윙렛’(Winglet)의 일종으로, 윙렛은 비행기 날개 끝을 살짝 위쪽으로 꺾거나 이중 날개 등으로 설계해 공기의 와류를 줄이고 공기저항을 감소시켜 항공기 운항 연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 중 샤크렛은 상어 지느러미와 같은 생김새로 날개 부분과 완만한 곡선을 형성하며 위로 꺾이며 솟는 형태를 하고 있다.
올해 3월 대한항공은 기단 현대화를 위해 33대의 최신 장거리 운항 항공기인 A350에 대한 신규 주문을 발표했다. 이 신규 주문은 27대의A350-1000과 6대의 A350-900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 세대 항공기 대비 연료 소비와 탄소 배출을 약 25%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크리스티안 쉬어러 에어버스 상용 항공기 사업부 최고경영자는 “대한항공은 유럽 외 지역의 첫 고객으로서 에어버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는 데 큰 기여를 했다”라며 “대한항공이 에어버스와 에어버스 제품군에 보여준 장기간의 신뢰에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함께 항공산업의 미래를 설계하며 이 여정을 계속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에어버스와 함께한 지난 50년의 여정은 항공 산업에서 협력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며 “에어버스는 우리에게 항상 최첨단 항공기를 제공해 왔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이는 우리가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첫 A300 기종부터 최근 주문한 A350 기종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세계를 연결하는 우리의 사명에서 항상 에어버스를 신뢰하고 함께해 왔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대한항공은 현재까지 총 165대의 에어버스 항공기를 주문했으며, 이 중 72대는 향후 인도를 기다리고 있다. 인도 예정인 항공기 72대에는 단일 통로 항공기 A321neo 39대와 장거리 항공기 A350 33대가 포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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