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출시하면 대박 날텐데"... 현대차, 신형 쿠스토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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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출시하면 대박 날텐데"... 현대차, 신형 쿠스토 출시

오토트리뷴 2024-08-31 06:45:00 신고

[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현대차 중국 법인 베이징 현대가 지난 27일(현지 시각 기준) 쿠스토 부분 변경 모델을 공개했다. 투싼을 베이스로 만든 미니밴으로, 운전자 포함 최대 7명이 탑승할 수 있다. 현대차 내에서는 스타리아 하위 모델로 분류한다.

▲현대 쿠스토 부분 변경 모델(사진=베이징 현대)
▲현대 쿠스토 부분 변경 모델(사진=베이징 현대)

쿠스토는 중국 시장 기준 현대차가 유일하게 내놓은 MPV다. 아시아 일부 시장에서는 쿠스틴이라는 이름으로 판매 중이다. 전장 4,950mm, 전고는 1,734mm에 축간거리 3,055mm로 투싼을 넘어 팰리세이드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단 전폭은 1,850mm로 투싼 대비 15mm 줄었다.

전면은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이 이어지면서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는 사다리꼴 형태를 갖췄다. 6세대 후기형 그랜저와 닮았으면서도 투싼을 토대로 한 모델임을 짐작할 수 있는 요소다. 신형은 측면 공기흡입구 장식에 있던 방향지시등을 헤드램프와 통합했다.

▲현대 쿠스토. 부분 변경 이전 모델이다. (사진=베이징 현대)
▲현대 쿠스토. 부분 변경 이전 모델이다. (사진=베이징 현대)

측면은 전형적인 미니밴이다. 카니발처럼 슬라이딩 도어를 채택했고, 양측 2열 도어에 모두 적용했다. 부분 변경을 통해 18인치 휠 디자인을 멀티 스포크 형태로 변경한 것이 특징이다. 후면은 제동등을 얇은 LED 램프로 처리하되 ㄷ자 형태로 꺾어 차체 안쪽으로 말아 처리했다.

▲현대 쿠스토 부분 변경 모델(사진=베이징 현대)
▲현대 쿠스토 부분 변경 모델(사진=베이징 현대)

인테리어에서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바로 10.4인치 크기 세로형 디스플레이다. 국내 판매 중인 현대차는 물론 현대차그룹 전체에서도 보기 힘든 독창적인 형상이며, 중국 시장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커넥티드 카 시스템 3.0’을 기반으로 작동한다. 여기에 풀 LCD가 아닌 아날로그 방식 계기판과 버튼식 변속기를 마련했다.

▲현대 쿠스토 부분 변경 모델 2열 무중력 시트(사진=베이징 현대)
▲현대 쿠스토 부분 변경 모델 2열 무중력 시트(사진=베이징 현대)

기본 사양은 LED 헤드램프와 테일램프, 전 좌석 가죽시트와 3열 6:4 폴딩 기능, 스마트키 시스템과 일반 크루즈 컨트롤 및 오토 홀드를 포함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등이 있다. 최상위 트림은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고속도로 주행 보조, 1/2열 열선 및 통풍 기능, 전 좌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를 추가로 담았다. 특히 2열은 무중력 시트로 전동 조절 및 원터치 릴렉션 기능을 더했다.

파워트레인은 두 가지 4기통 가솔린 엔진에 8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한다. 5개 트림 중 270T로 불리는 하위 트림은 1.5L 터보 엔진으로 최고출력 170마력을 내며, 상위 ‘380T’ 트림은 2.0L 터보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36마력을 발휘한다. 모두 전륜 구동이며, 뒷바퀴 서스펜션을 토션 빔 기반으로 한 것이 눈에 띈다. 가격은 17만 1,800위안(약 3,224만 원)~22만 800위안(약 4,143만 원)이다.

▲현대 쿠스토(사진=베이징 현대)
▲현대 쿠스토 부분 변경 모델(사진=베이징 현대)

한편, 쿠스토는 중국과 대만, 베트남과 카자흐스탄 등 일본과 한국을 제외한 아시아 시장에서 판매 중이다. 국내 도입 가능성은 사실상 0에 가깝다. 기아 카니발이 미니밴 시장을 꽉 잡고 있는 데다 나머지 수요는 SUV로 몰려있기 때문이다.

kdm@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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