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가 현대자동차의 전동화모델 ‘아이오닉5’의 차량 하부를 점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기아는 먼저 배터리 수명과 차량 성능 향상을 위해 애초에 최대 용량까지 충전하지 못하도록 마진(여유)을 두고 제조된다는 근거를 들었다. 차량에 표시되는 ‘충전율 100%’는 배터리 최대 용량까지 충전된 게 아니라는 의미다. 또한 그 범위를 넘어 충전되는 문제가 발생해도 ‘배터리 두뇌’ 역할을 담당하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전력과 스위치를 차단해 추가적인 충전을 막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배터리 화재는 충전량과 무관하게 (셀) 제조 불량이나 외부 충돌 등에 의해 내부 물리적 단락(합선)이 발생해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라고 주장했다. 윤원섭 성균관대 에너지과학과 교수도 최근 “충전율과 화재는 당연히 관련이 있지만 지배적 원인은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KG모빌리티가 전기차 특별 안전 점검에 나서는 등 다른 완성차 업체들 또한 전기차 고객의 불안감 해소에 나선 상황. 17개 완성차 업체가 일제히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한 데 이어 저마다의 안전 대책, 기술력을 소개하는 데 열중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선 이번 화재로 그간 ‘친환경성’만 강조하며 보급률을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던 전기차 정책을 되짚어 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기차가 늘어나는 것만큼 전기차 화재 건수도 가파르게 오르는 만큼 중장기적인 안전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얘기다.
김재형 기자 monami@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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