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가장 싸게 판다고?"... 쿠페형 SUV 폴스타 4 공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한국에서 가장 싸게 판다고?"... 쿠페형 SUV 폴스타 4 공개

오토트리뷴 2024-08-15 08:43:52 신고

[오토트리뷴=전우주 기자] 스웨덴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가 13일 스페이스 서울에서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Electric performance SUV coupé) 폴스타 4(Polestar 4)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는 폴스타코리아가 국내에 두 번째로 선보이는 신차다. 폴스타가 현재까지 양산한 차량 중 가장 빠르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가장 적다. 리어 윈도우를 없앴으며, 2열 탑승 공간을 유지하면서도 날렵한 쿠페 스타일을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개성과 감성이 짙어진 폴스타 4

폴스타 4는 스칸디나비안 미니멀 디자인에 현대적인 감성을 더했다. ‘토르의 해머’를 대신하는 ‘듀얼 블레이드(Dual blade)’ 헤드 라이트를 최초로 도입해 폴스타만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표현했다.

▲낮은 프론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Frameless window) ▲프레임리스 사이드미러(Frameless sidemirror)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Rear aero blades) ▲리어 라이트 바(Rear light bar)를 통해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했다.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내부는 비즈니스 라운지 수준의 넉넉한 공간과 고급스러움으로 구성했다. 각각 2m와 3m에 이르는 넓은 전폭과 긴 휠베이스는 광활한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와 전자식 리클라이닝 시트와 결합해 2열 탑승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태양계에서 영감을 얻은 엠비언트 라이팅 시스템은 9가지 색상과 강도 조절이 가능해 기호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리어 뷰 미러는 루프에 탑재된 후방 카메라가 전달하는 실시간 정보를 고화질로 제공하며, 일반적인 미러보다 훨씬 더 넓은 후방 시야를 제공한다. 필요 시 디지털 피드를 비활성화하면 일반적인 미러가 되어 후방 탑승자를 확인할 수도 있다.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첨단 옵션이 적용된 폴스타 4

폴스타 4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하며, 국내에서는 티맵(TMAP)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했다.

티맵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티맵 오토 내비게이션 ▲음성 인식 AI 누구 오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지원 ▲웹 브라우저 ▲인-카 페인먼트 등으로 구성된다. 해당 시스템은 OTA(Over-the-Air)업데이트를 통해 탑승자의 주행 편의성 개선, 엔터테이닝 경험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폴스타 자체 OTA도 지원하며 이를 통해 차량을 항상 최신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15.4인치 가로형 스크린은 최대 5분할 되며 내비게이션 화면을 유지하면서도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차량 제어 메뉴를 활성화할 수 있다. 10.2인치 운전자용 디스플레이는 스티어링 칼럼 앞에 있으며, 속도와 배터리 및 주행 가능 거리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Harman Kardon audio system)은12개의 스피커와 하이브리드 앰프를 통해 최대 1,400W의 풍성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나파 업그레이드 시 헤드레스트에 각각 2개의 스피커가 추가되며 내비게이션 및 전화 통화 음성을 운전자에게만 들리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적재 공간은 트렁크 하부공간을 포함한 526리터다. 2열 시트 폴딩시 최대 1,536리터의 적재공간을 갖췄고, 프론트 스토리지는 14리터다.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탑승자를 위한 안전에 신경을 쓴 폴스타 4

볼보의 DNA를 바탕으로 시작된 브랜드 폴스타에게 ‘안전’은 중요한 가치 중 하나다. 폴스타 4는 ▲총11개의 카메라 ▲1개의 레이더 ▲12개의 초음파 센서를 사용해 사고를 방지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첨단 주행 보조 및 안전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을 대거 탑재했다. 모빌아이(Mobileye)와 협업으로 지능형 안전 기술을 포함한 슈퍼비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Supervision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을 도입할 예정이다.

내부에도 운전자의 시선과 머리 움직임을 관찰해 청각 및 시각 경고를 통해 안전 주행을 지원하는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The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을 탑재하고 있으며,이를 통해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한다.

‘초고강도 강철(Ultra-high-strength steel)’을 사용한 차체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며, 총 7개의 에어백으로 탑승자의 부상 위험을 낮춘다. 강철과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감싼 배터리 팩은 충돌 시 고전압 시스템으로부터 차단해 2차 피해를 최소화했다.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친환경 요소에 중점을 둔 폴스타 4

폴스타 4는 폴스타 모델 중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이 가장 낮은 모델이다. ▲롱레인지 싱글모터 버전 19.9톤(tCO2e) ▲듀얼모터 버전 21.4톤의 탄소 발자국을 각각 기록한다.

폴스타 4의 기본 시트 소재 마이크로테크(MicroTech)는 소나무 추출 오일을 사용해 인조가죽 대비 생산 과정 및 사후 처리에도 친환경적이다. 플러스 팩에 적용되는 테일러드 니트(Tailored knit)소재는 100% 재생 페트(PET)를 새로운 공법으로 가공했다. 나파 가죽(Nappa Leather)도 동물의 5대 복지 인증을 받은 업체로부터 수급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

이 외에 재생 어망과 재생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에코닐(ECONYL)은 실내 바닥 카펫으로 활용되고,천연 섬유 폴리프로필렌(NFPP)은 특정 도어 트림에 적용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대50%,무게는 최대 40% 줄였다.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강력한 퍼포먼스 발휘하는 폴스타 4

폴스타 4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SEA플랫폼(Sustainable Experience Architecture)'을 사용했다. 차량 크기 ▲전장 4,840mm ▲전폭2,008mm ▲전고1,534mm ▲휠 베이스 2,999mm인 D세그먼트 SUV 쿠페다.

셀 투 팩(Cell to Pack)기술을 사용해 부피와 무게 대비 용량이 큰 100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추가로 ▲히트펌프 기본 적용 ▲200kW 급속충전기 기준, 30분 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는 세 단계로 조절 가능한 세미-액티브 서스펜션(Semi-active suspension)과50:50의 균형 잡힌 무게 배분을 기반으로 다양한 주행상황에서 뛰어난 핸들링과 승차감을 제공한다. 

폴스타 4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최고출력 544마력 최대토크 686Nm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100km/h까지 3.8초 만에 돌달한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590km다. (WLTP기준)

후륜 구동 방식 폴스타4 롱레인지 싱글 모터는 최고출력 272마력 최대토크 343Nm를 발휘하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620km다. (WLTP기준)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의 가격 옵션 구성

폴스타 4 롱레인지 싱글모터의 국내 판매 가격은 6,690만 원, 롱레인지 듀얼모터는 7,190만 원이다.롱레인지 싱글모터의 시작 가격 기준으로 미주 및 유럽 주요 국가 대비 최대 3,000만 원 이상 낮으며, 파일럿 팩을 포함한 가격이다.

외장 색상은 총 여섯 가지로 새롭게 추가된 스톰(Strom)과 일렉트론(Electron)을 비롯해 ▲스노우(Snow) ▲마그네슘(Magnesium) ▲스페이스(Space) ▲골드(Gold)다. 색상 변경에 따른 추가 비용은 40만 원이며 스노우(Snow)와 골드(Gold)색상에만 적용된다.

기본 적용되는 파일럿 팩(Pilot Pack)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과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 ▲레인 체인지 어시스트(Lane change assist)등이 포함되, 향상된 주행 편의 및 안전 기능을 제공한다.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플러스 팩(Plus Pack)은 600만 원이다. ▲하만 카돈(Harman Kardon)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스노우 모드 ▲14.7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 ▲32개의 픽셀 LED 헤드라이트 ▲킥모션 포함한 전동식 테일게이트(Tailgate) ▲3-존 온도 조절 장치 ▲ 뒷좌석 전동 리클라이닝(Reclining) 등으로 구성됐다.

추가로 플러스 팩을 적용한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나파 업그레이드(Nappa Upgrade)는 550만 원이며 ▲동물 복지 인증 나파 가죽 ▲통풍 및 마시지 시트 ▲앞 좌석 하만 카돈 헤드레스트 스피커 등이 추가된다.

프로 팩(Pro Pack)은 250만 원이며 ▲21인치 프로 팩 전용 휠 ▲스웨디시 골드 스트라이프 안전 벨트(Swedish gold stripe seat belt) ▲스웨디시 골드 밸브 캡(Swedish gold valve cap)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주행 성능을 극대화하는 퍼포먼스 팩(Performance Pack)은 600만 원이다. ▲22인치 퍼포먼스 팩 전용 휠 ▲4 피스톤 브렘보 브레이크(4-piston Brembo brake) ▲폴스타 엔지니어링의 퍼포먼스 섀시 튜닝 ▲안전벨트와 브레이크 및 밸브 캡에 스웨디시 골드 디테일을 더해 압도적인 디자인과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단일 옵션으로는 ▲21인치 스포츠 휠 ▲바디 컬러 클래딩(플러스 팩 필수 적용)이 있으며, 각각 200만 원과 150만 원이다.

▲폴스타 4(사진=폴스타)
▲폴스타 4(사진=폴스타)


고객 혜택 및 서비스 그리고 출시일자

폴스타 4 고객들은 전국 38곳의 폴스타 서비스 포인트(볼보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5년 또는10만km의 일반 부품 보증 ▲8년 또는16만km고전압 배터리 보증을 기본 제공하며,▲보증 수리 시 픽업 앤 딜리버리 서비스 무상 제공한다.

▲3년LTE데이터 사용료 지원 ▲1년 플로(FLO)뮤직앱 서비스 ▲제주 여행 시 폴스타 차량을 지원하는 ‘폴스타 패스’를 연 1회 제공한다.

차량 주문은 13일 13시부터 폴스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고객 인도는 10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jwj@autotribune.co.kr

Copyright ⓒ 오토트리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