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만 원 올랐는데 진심이야?"... K8, 초대 K7 대비 가성비라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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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천만 원 올랐는데 진심이야?"... K8, 초대 K7 대비 가성비라는 이유는?

오토트리뷴 2024-08-15 08:43:00 신고

[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기아가 K8 부분 변경 모델을 9일 출시하고 판매에 들어갔다. 초기형 K8 대비 최대 520만 원 상승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부정적인 반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를 15년 전 나온 K7과 비교하면 평균보다 적게 올랐다는 결과가 나왔다.

▲기아 1세대 K7, K8 부분 변경 모델(사진=기아)
▲기아 1세대 K7, K8 부분 변경 모델(사진=기아)

2009년 11월 출시한 K7은 2021년 1월 K8에 자리를 물려주기까지 약 12년간 기아 전륜구동 플래그십 모델 역할을 했다. 출시 당시 세 가지 가솔린 엔진 라인업으로 나왔고, 이후 LPG와 디젤 및 가솔린 하이브리드를 추가했다. 형제차이자 경쟁 모델인 현대 그랜저보다 젊은 층을 공략해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기아 1세대 K7 실내(사진=기아)
▲기아 1세대 K7 실내(사진=기아)

첫 출시 당시 K7은 2,840만 원(VG240 디럭스)에서 시작했다. K8 부분 변경 모델은 3,736만 원으로 896만 원, 31.5% 상승했다. 큰 상승 폭을 보이지만 파워트레인 변화와 함께 많은 옵션들이 기본으로 들어갔다. LED 헤드램프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비롯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 12.3인치 풀 LCD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및 1열 통풍 시트 등이 기본으로 들어갔다.

▲기아 K8 부분 변경 모델 실내(사진=기아)
▲기아 K8 부분 변경 모델 실내(사진=기아)

최고가로 보면 K7 VG350 노블레스 프리미엄 풀옵션 가격이 4,300만 원이었다. K8에서 가장 비싼 모델은 3.5 가솔린 시그니처 블랙 풀옵션 모델로, 5,629만 원이다(세제혜택 반영 전 하이브리드 제외). 1,329만 원 상승했고 비율로는 30.9% 올랐다. 앞선 옵션들과 함께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20인치 휠, 지능형 헤드램프 등이 추가로 들어갔다.

▲비교 모델 출시 시점 소비자 물가 상승률, K7 풀옵션 가격 환산 금액(사진=CPI 소비자물가지수)
▲비교 모델 출시 시점 소비자 물가 상승률, K7 풀옵션 가격 환산 금액(사진=CPI 소비자물가지수)

각각 상승 비율을 동일 기간 소비자 물가 상승률과 비교하니 오히려 낮은 결과가 나왔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CPI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르면, 2009년 11월부터 올해 7월까지 물가 상승률은 35.3%였다. 이를 반영했을 때 K7 현재 환산 금액은 최저 3,843만 원, 최고 5,818만 원이었다. 현행 K8 대비 약 100만~200만 원 높은 수치다.

평균 물가 상승률 대비 자동차 가격 상승률이 낮은 이유로 체감 가격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다른 상품들과 달리 기본적으로 가격이 비싼 자동차는 1%만 올라도 몇백만 원이 상승하고, 소비자들이 느끼는 부담은 더욱 크다”라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 제조사들도 이를 알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상승률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기아 K8 부분 변경 모델(사진=기아)
▲기아 K8 부분 변경 모델(사진=기아)

한편, 신형 K8은 가격 상승과 함께 현행 그랜저와 가격 차이도 줄어들었다. 최저 가격 기준으로 초기형은 410만 원 저렴했으나, 신형은 그 격차가 32만 원까지 감소했다. 이에 대해 일부 소비자는 “K8 살 바에야 조금이라도 더 주고 그랜저 가는 것이 속 편하다”라는 의견까지 내비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dm@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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