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물류의 약 80%를 담당하는 해상 운송의 탈탄소화가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 과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특히 국제 조선·해운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한국, 중국, 일본의 탈탄소 정책은 전 세계 해운업계의 향방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해상 운송 탈탄소 계획은 동아시아 3개국 중 가장 뒤처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후단체 ‘기후솔루션’이 12일 발표한 '해운 중간 대체연료의 환경 리스크와 한중일 연료 활용 계획'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중간 대체 연료의 활용 계획과 그린 연료로의 전환 잠재력 평가에서 중국과 일본에 이어 꼴찌를 기록했다.
이 보고서는 "LNG, 메탄올, 바이오연료 등 중간 대체 연료가 온실가스 배출량 면에서 기존 석유계 연료와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한국의 탈탄소 정책의 취약성을 꼬집었다.
LNG는 저탄소 연료로 간주되지만,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는 기존 석유계 연료와 비슷하다. 바이오연료 역시 토지이용변화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을 고려할 때, 일부 경우에는 석유계 연료보다도 높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록하고 있다.
메탄올도 생산 방식에 따라 온실가스 집약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화석연료 기반 메탄올은 오히려 더 높은 배출량을 보인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현재 무탄소 연료로의 전환이 매우 더딘 상황이다. 재생에너지 조달 잠재력, 그린수소 자체 조달 능력, 국제 협력 부문에서 모두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한국은 여전히 LNG와 같은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며, 이는 장기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반면, 중국은 조선업 1위, 세계 선대 규모 2위라는 위치를 활용해 탈탄소화를 위한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하고 있다.
보고서는 중국이 높은 재생에너지 조달 잠재력과 자체 그린수소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비화석연료 기반의 해운 연료로의 전환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했다.
일본 역시 그린수소 공급망 구축과 관련한 국제협력 부문에서 앞서가고 있으며, 이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다.
기후솔루션은 이같은 상황에서, 한국 정부의 대응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근하 기후솔루션 연구원은“해운업 탈탄소의 핵심은 연료의 전환에 있다. 현재 우리나라 정부 등 동아시아의 해운 탈탄소 방향은 석유계 연료라는 화석연료에서 결국 LNG라는 또 다른 화석연료로 옮겨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라며 “이제는 연료 별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를 반영하여 연료 전환 계획을 재수립해야 하며, 결국 시장에서 빠지게 될 화석연료에 투자 대신 장기적인 무탄소 연료에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의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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