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타워 전경. /사진=한글과컴퓨터
한컴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보다 15.4% 성장한 90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8.9% 는 199억원이다.
별도 기준으론 매출 455억원과 영업이익 175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각각 29.8%, 24.0% 성장한 것이다.
한컴은 설치형 소프트웨어인 '한컴오피스' 중심의 매출 비중을 클라우드와 AI 기술 사업으로 전환하고 있다. 클라우드와 웹 기반 제품군의 매출 비중이 전년 동기 8%에서 1분기 18.9%, 2분기 23.4%로 빠르게 상승하며 상반기 성장을 견인하는 등 올해부터 성과가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작년부터 공공과 기업의 디지털 전환(DX) 및 교육용 클라우드 SaaS 제품 수요 증가가 주효했다.
하반기 인공지능(AI) 사업 실적 확보에 집중하며 상승 흐름을 이어간다. AI 기반 질의응답 설루션 '한컴피디아'와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인 '한컴어시스턴트'도 잇달아 정식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먼저 기업 과 소비자 간 거래(B2C) 타깃의 구독형 어시스턴트를 출시한다.
이뿐만 아니라 상반기에 경기도청과 한국전력공사 등 공공기관 대상 개념 검증(PoC)을 통해 확보한 다양한 적용 사례를 바탕으로 제품을 시장에 맞게 고도화할 방침이다.
한컴의 대표적인 AI 설루션인 한컴어시스턴트는 자연어를 기반으로 폐쇄망 환경에서도 구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컴오피스 패키지 최신 버전뿐 아니라 국내·외 여러 문서 작성·협업 도구에 애드온 형태로 붙어 효율적인 문서 작성을 돕는다.
대부분 확장자를 모두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어 확장성과 사용성이 높아 한컴이 글로벌 시장으로 AI 사업을 확산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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