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건설 관련 업계는 여전히 국내외 시장을 크게 좌우하는 요소로 꼽힌다. 특히 1줄에 불과한 기사만으로도 엄청난 파장을 야기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이에 본지에서는 'E(E&C)·M(materials)·R(recycle) 카드'를 통해 쏟아지는 관련 업계 소식들을 들려주고자 한다.
KCC(002380)가 무더위가 예상되는 올해 여름을 맞아 복지 시설 내부 온도 낮추기에 힘을 보탠다.
KCC와 광주 서구청은 지난 17일 복지기관 온도는 낮추고 온정은 높이는 민관협력형 사회공헌사업 '착한 쿨루프’(Cool Roof)'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광주 서구청 나눔홀에서 진행된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함성수 KCC 유통도료사업부장, 김이강 광주광역시 서구청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올해 고온·폭염에 대비한 쿨루프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에 대한 협력 의지를 다졌다.
착한 쿨루프는 지붕을 차열페인트로 도색해 무더운 여름철 지역 사회 복지 시설의 내부 온도를 낮춤으로써 냉방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민관협력 사회공헌 사업이다.
차열페인트는 태양광 적외선을 반사시켜 지붕이 직접 받는 열에너지를 감소시킴으로써 건물 내부로 전달되는 열을 줄이는 기능성 페인트다.
이와 관련해 KCC는 이번 착한 쿨루프 사업에 미국 CRRC (Cool Roof Rating Council) 차열성능 성적서를 획득한 페인트 '스포탄상도(에너지)'를 지원한다.
아울러, KCC 광주지역사무소 구성원들은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기 전인 7월 말 서구청으로부터 추천받은 에너지 취약계층 이용시설을 도장하는 참여형 사회공헌 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함성수 KCC 상무는 "이번 착한 쿨루프 사업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함으로써 복지시설은 운영비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환경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부건설(005960)이 경동나비엔이 발주한 '경동나비엔 서탄공장 부품동 및 사출동 건립공사'를 단독 수주했다.
이번 공사는 경기도 평택시 서탄면 일원에 연면적 8만9542㎡ 규모로, 총 2개 산업단지로 이루어진 플랜트 설비를 시공하는 프로젝트다.
제1산업단지에는 지하 1층~지상 3층의 부품동과 사출동을 신축하고 제2산업단지의 경우, 지상 3층의 열교환기동과 시설파트동을 증축한다. 총 공사금액은 1382억원으로, 공사 기간은 착공일로부터 약 19개월이다.
동부건설은 반도체, 2차전지, 식품 등 다양한 플랜트 분야의 실적과 기술력을 원동력으로 이번 수주에 성공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발주처의 요구사항을 신속하고 완벽하게 처리하는 적극적인 대응력과 가격경쟁력 등에서 우위를 점한 것이 수주의 주요 키포인트로 작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화된 플랜트 분야에서 꾸준히 수주고를 올리고 있는 동부건설은 올해 현재까지 약 4000억원의 수주 실적을 기록했으며, 공공과 민간에서 모두 고른 실적을 나타내며 건설경기 불황에 대응하고 있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다양한 산업군의 생산설비 수주에 성공하며 플랜트 사업 분야가 매년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라며 "꾸준히 시공 역량을 강화하고 신규 영업망을 구축해 플랜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영그룹이 재정을 지원하는 창신대학교가 직무 경험 제공 및 취업 연계를 위한 하계 부영트랙 현장실습학기제를 내달 21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하는 11명의 전공생들은 조리, 객실, 식음 등 부영그룹의 레저 계열사인 제주부영호텔·리조트 내 부서로 각각 배치되어 두 달간의 실무 중심형 교육을 받게 된다.
부영그룹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매 학기 운영 중인 부영트랙 현장실습학기제는 4학기 이상 이수한 창신대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특히 부영트랙에 참여한 학생은 현장 실무 체험과 더불어 평가를 통해 정규직 채용의 기회도 얻게 된다. 이외에도 우수 조리인력 양성과 취업 연계를 위한 '부영조리트랙'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한편 창신대는 지난 2019년 재정기여자로 참여한 부영그룹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신입생 전원에게 1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고 있다. 5년 연속 이어져 온 장학금 지원의 결실로 최근 3년 간 신입생 충원율 100% 달성과 함께 취업률 71.8%(전국 4년제 평균 취업률 66.3%)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대학기관평가인증 평가에서 대학 교육의 질적 우수성과 탄탄하고 우수한 운영 체계를 공식적으로 인증 받으며, 부·울·경 지역을 대표하는 강소대학으로 자리잡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294870)의 시공혁신단이 도심지 대형 건설 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현장을 찾아 구조자문 활동을 진행했다.
구조자문 활동은 서울시 강동구에 있는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현장에서 조태제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 박홍근 시공혁신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현장은 도심지에서 이뤄지는 공사인 만큼, 도심지 현장의 여건이 반영된 설계 도서의 구조검토 확인과 시공 일치성 여부, 시공순서 준수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이에 대한 자문 활동을 진행했다.
조태제 대표이사는 "HDC현대산업개발의 시공혁신단은 체계적인 모니터링과 전문적 시각의 피드백을 통해 안전·품질 기술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점검진단과 자문 활동을 이어왔다"라며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자문을 통해 회사의 안전·품질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박홍근 시공혁신단장은 이날 자문 활동에 앞서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교육을 진행하고 가설구조물의 구조안전성 검토 여부 확인과 현장 시공 일치 여부 확인 등 기술 안전 중심의 자문 활동을 수행했다.
아울러, 안전품질위원회 협력회사 대표들과도 안전 시스템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 시공혁신단은 지난 2022년 독립적 의사결정 CSO 조직으로 출범해 다양한 점검과 자문 활동을 진행해온 바 있다.
지난해부터는 고위험 공종으로 선정된 8개 분야(△흙막이 △기초 Pile △Top-Down △철골 △데크플레이트 △대형거푸집 △교량 △터널 등) 시공 안전성 판단에 있어서 보다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자문 활동을 위해 외부 인사로 구성된 사외전문가 15명을 위촉해 예방점검도 수행해 왔다.
금호건설(002990)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평택고덕A63블록·A64블록, 오산세교2 A-12블록통합형 민간참여 공공주택건설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금호건설은 우미건설·신동아건설·신흥디앤씨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전체 컨소시엄 지분율의 51%로 참여한다. 전체 공사비 규모는 4369억원이다. 아테라(ARTERA) 브랜드 만의 차별화된 외관 특화와 상품이 적용되며, 모든 단지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실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으로 인해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만 총 1166세대 규모의 아테라 브랜드 타운을 형성한다.
경기도 평택 고덕동 고덕국제신도시에 위치한 '평택고덕A63블록'은 지하 1층~지상 27층 6개동 전용면적 74㎡·84㎡ 630세대 규모로 조성한다. '평택고덕A64블록'의 경우, 지하 1층~지상 25층 5개동 단일 전용면적 59㎡ 536세대 규모다.
금호건설에 따르면, 모든 가구를 남향으로 배치해 일조권과 조망권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입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야외 운동공간 '셰어링포레스트', '셰어링 필드' 등 테마형 광장을 조성한다. 여기에, 에너지 절감 및 관리에 효과적인 고효율기기, LED조명기기, 전열교환기, 태양광발전 등이 적용된 에너지자립 주거단지로 구축한다.
경기도 오산시 '오산세교2지구 A-12블록'은 지하 2층~지상 25층 6개동 단일 전용면적 59㎡ 433세대 규모로 조성한다.
전세대 남향 배치와 탁트인 주동 배치로 시각적 개방감 및 자연 조망을 최대화했다. 거주성을 고려한 맞통풍 구조와 트렌드에 맞춘 쾌적한 대형 드레스룸을 적용한다. 단지 내에는 너울문화마당, 숲사잇길, 문화나눔가로, 숲아름마당, 이웃둘레길 등 자연과 조화를 이룬 편안한 외부 공간을 마련한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금호건설의 풍부한 민간참여사업 수행경험을 토대로 사업에 대한 깊은 고민과 이해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 "아테라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주택 공급으로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와 오산세교2지구에 랜드마크를 건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금호건설이 20년만에 새로 내놓은 주거 브랜드 '아테라'는 '예술(ART'과) '대지(TERRA)', 그리고 '시대(ERA)'를 조합한 단어다. 삶의 공간인 집을 '대지 위의 예술'로 만들겠다는 금호건설의 의지가 담겨 있다. 금호건설은 올 하반기에만 4500여가구의 아테라 단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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