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문대 UCN PS/제2차 컨퍼런스] 호주서 발견한 ‘국내 직업교육 혁신의 단초’…“한국-호주 ‘국제교육 파트너’로 발돋움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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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전문대 UCN PS/제2차 컨퍼런스] 호주서 발견한 ‘국내 직업교육 혁신의 단초’…“한국-호주 ‘국제교육 파트너’로 발돋움하길”

한국대학신문 2024-06-27 11:23:0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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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 전문대 UCN 프레지던트 서밋’의 제2차 컨퍼런스가 지난달 18일(현지 시각) 오후 7시 호주 브리즈번에서 개최됐다. (사진=주지영 기자)
‘2024 전문대 UCN 프레지던트 서밋’의 제2차 컨퍼런스가 지난달 18일(현지 시각) 오후 7시 호주 브리즈번에서 개최됐다. (사진=주지영 기자)

[한국대학신문 주지영 기자] 국내 전문대학 총장 서밋 연수단이 호주 고등직업교육 현장에서 국내 직업교육 혁신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연수단은 선진 직업교육에서 참고할 만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국내 전문대학의 강점을 살려야 할 부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내놓으며 열띤 토론을 펼쳤다.

본지가 주최·주관하고 뉴질랜드교육진흥청과 호주 퀸즐랜드 무역대표부가 후원하는 ‘2024 전문대 UCN 프레지던트 서밋’의 제2차 컨퍼런스가 지난달 18일(현지 시각) 오후 7시 호주 브리즈번에서 개최됐다. 총장 연수단은 이날 오전 퀸즐랜드 무역대표부(Trade and Investment Queensland, TIQ)와 제임스쿡 대학(James Cook University, JCU)에 방문해 호주 고등직업교육 체계 전반과 지역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 등을 알아봤다.

(왼쪽부터) 박지건 TIQ KOREA 교육상무관과 김성연 주브리즈번 대한민국출장소 소장, 전경수 영사. (사진=주지영 기자)
(왼쪽부터) 박지건 TIQ KOREA 교육상무관과 김성연 주브리즈번 대한민국출장소 소장, 전경수 영사. (사진=주지영 기자)

이날 오후 열린 2차 컨퍼런스에서는 박지건 TIQ KOREA 교육상무관과 김성연 주브리즈번 대한민국출장소 소장, 전경수 영사가 함께 했다. 박지건 교육상무관은 이날 ‘퀸즐랜드주 교육’ 주제 발표 후 연수단과 함께 토론에 참여했다. 박 상무관은 호주의 국가 자격 체계(Australian Qualifications Framework, AQF), 크라이코스(CRICOS), 프리즘(PRISMS) 시스템 등을 소개했다.

김성연 소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성공한 다문화 국가로 평가받는 호주 내에서 퀸즐랜드가 어떤 지역의 한인 동포 사회보다 활발하게 변호사, 엔지니어, 회계사 등에서 활약하고 있다. 풍부한 자원, 성공적인 다문화 사회가 정착된 퀸즐랜드의 교육을 많이 알아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최용섭 프레지던트 서밋 원장.
최용섭 프레지던트 서밋 원장.

■ 최용섭 프레지던트 서밋 원장 “호주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 오전 퀸즐랜드 무역대표부(Trade and Investment Queensland, TIQ)와 제임스쿡 대학(James Cook University, JCU)에 방문한 뒤 이곳 브리즈번에서 2차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이들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시설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우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기를 바란다. 또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박지건 TIQ KOREA 교육상무관과 김성연 주브리즈번 대한민국출장소 소장, 전경수 영사가 함께한다. 총장님들의 고견을 듣고자 한다. 호주 교육과 관련한 질문이 오고 갔으면 좋겠다.

김성찬 인하공전 총장.
김성찬 인하공전 총장.

■ 김성찬 인하공전 총장  “직업교육 관련 자격 취득 기관 간의 차별 없는지”= 한국 직업교육은 전문대학, 폴리텍, 사설학원 등이 맡고 있다. 공식적으로 질적인 부분을 보증하는 기관은 전문대학과 폴리텍이라고 평가된다. 호주에는 사설 직업교육기관도 있는 것 같더라. 그러면 공적인 기관과 이들 사설 직업교육과 사회적 인식 차이가 있는지. 학점이나 학위과정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다.

■ 박지건 교육상무관  “호주 정부서 차이 두지 않아”= 호주 정부에서 차이를 두지 않는다. 다만 일반적인 사람들은 조금 더 좋은 학교에 대해 인식이 다를 수 있다. 어느 기관에서 취득했던 같은 자격증이라면 직업을 갖는 데는 상관없다. 그렇게 되도록 표준화했다. 만약 요리 분야라면 이 분야 인턴십을 잘했는지를 평가한다. 표준 기준에 맞게 교육을 받고 자격을 취득했기 때문에 어디서 취득했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지 않다. 사람들은 다르게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좋은 호텔에서 인턴십을 하는지에 따라 학생들의 선호도가 달라지겠지만 그 정도 차이가 있을 뿐이지, 다른 학교에서 했다고 해서 같은 자격증을 놓고 인정을 덜 해주고 그런 건 아니다.

나세리 한양여대 총장.
나세리 한양여대 총장.

■ 나세리 한양여대 총장 “유학생들 위한 지원 체계 있나”= 호주 정부의 재정지원 체계를 봤을 때, 고용주·훈련기·견습생으로 구분된다. 실질적으로 대학과 전문대학 재정지원은 없는지 알고 싶다. 또 견습생은 학생인데 유학생들 지원은 따로 없는지도 궁금하다.

■ 박지건 교육상무관  “자국민 보호 정책 확대 추세”= 자국민 대상 지원이 더 강하다. 호주도 자국민 보호를 더 하려고 한다. 교육산업이 조금 더 좋아지면서 들어오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따라 호주에서는 취업부터 이민까지 이어지는 경로를 정리해놨다. 이러한 영향으로 외국 학생들이 많이 유입됐다. 외국인 유학생과 내국인 학생들 학비 차이가 크지 않지만 점점 외국인 유학생에게 등록금을 더 받고 있다. 자국민 지원을 확대하는 추세다.

이민숙 동강대 총장.
이민숙 동강대 총장.

■ 이민숙 동강대 총장 “불법체류 관리, 정부가 도와주나”= 교육기관이 전산 시스템을 기반으로 국제 학생 등록과 비자 상태를 공유하고 있다. 만일 한 학생의 출석률이 80% 이하로 떨어졌을 때 그 학생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 불이익이 있나. 한국의 대학 일부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불법체류율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 처해 있기도 하다. 학생 출석률이 낮을 때 불이익이 있는지 아니면 정부 차원에서 관리하고 학교에 도움을 주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하다.

■ 박지건 교육상무관 “불법체류 국가 대상으로 제한” = 학교에 불이익이 많지는 않지만 책임이 없는 건 아니다. 학교 등급을 낮춘다. 투명하게 보여 지지 않지만 출석률로 문제가 있었던 학생의 출신 국가를 대상으로 제재가 들어간다. 그렇게 되면 학교에서도 아무래도 학생들 받기가 어려워진다. 호주에서는 이렇게 조절을 해왔다.

이남식 재능대 총장.
이남식 재능대 총장.

■ 이남식 재능대 총장 “한국-호주 간 파트너십 구축 기대”= 한국과 호주가 양국의 교육 역량을 바탕으로 제3세계 학생들을 함께 교육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 싶다. 제3세계 학생들이 호주와 한국에 취업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한국도 국제교육 산업 진입 방안을 마련해보면 어떨까. 호주가 제공하지 못하는 교육 분야와 인프라를 한국에서 제공하며 협력하는 형태다. 교육은 영어로 진행한다. 한국을 협력 파트너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 한국이 갖고 있는 장점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지 궁금하다. 한국은 현재까지 학생들을 호주로 보내기만 하며 지출만 하고 있다. 이게 지속가능해지려면 호주에서도 뭔가 매력적인 걸 해야 우리도 관심을 갖고 협력하지 않겠나 싶다.

윤동열 안산대 총장.
윤동열 안산대 총장.

■ 윤동열 안산대 총장 “제임스쿡 대학의 주정부 협업 체계 ‘눈길’”= 국내 전문대학은 외국인 유학생을 교육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갖췄다. 정부도 외국인력 유치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오늘 제임스쿡 대학에 방문해서 놀란 점은 한국 정부의 재정지원사업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었다. 글로벌현장학습, 해외취업 사례, 혁신지원사업 등을 활용해 외국인 학생을 유치하고 있었다. 이게 한 대학만의 노력으로 이뤄질 수 있는지. 주정부와 협력해서 하는 게 능수능란한 것 같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외국인 학생을 유치해야 한다고 하는데 대학들이 이런 제도를 전부 알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 박지건 교육상무관 “에이전시 도움 영향도 있을 것”= 호주 대학이 외국 대학과 듀얼디그리를 운영하고 있지만 많지 않다. 호주 학생들의 관심이 생각보다 적다. 직업훈련만 놓고 보면 호주가 한국보다 임금이 높아서 호주에 남아있으려고 하는 것 같다. 제임스쿡 대학이 한국 재정지원사업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건 에이전트의 도움이지 않을까 싶다. 정부에 알려달라고 따로 요청하지는 않는다. TIQ도 이런 부분을 알려주지 않는다. 다른 대학들은 비투비(B2B) 에이전시를 활용하기도 한다. TIQ가 한국의 재정지원사업 정보를 모두 파악하고 있는 건 아니다.

신종석 배화여대 총장.
신종석 배화여대 총장.

■ 신종석 배화여대 총장  “전문대교협과 학생 관리 사례 공유하면 좋을 것”= 호주 퀸즐랜드주의 브리즈번에는 한국의 유학생을 비롯해 어학연수, 인턴십을 하고 있는 학생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학생들의 권익 보호 차원에서 브리즈번 현지 영사관에서 처리한 관련 사례들이 궁금하다. 학생 관리 측면에서 이 학생들이 실습 기관, 업체와 생기는 문제와 어학원생들이 방과후 아르바이트 할 때 겪은 문제 등의 사례를 해결한 경험이 축적됐을 텐데 사례를 공유 부탁드린다. 향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의 상호 교류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 박지건 교육상무관  “유학생 끝까지 보호·관리해야” = 도움을 요청하면 무조건 도와준다. 다만 문제는 학생이 일하는 곳에서 다쳤다면 별개 문제다. 보호를 못 받을 수 있다. 글로벌현장학습 구조가 비투비(B2B) 에이전시가 교육하는 곳을 섭외하고 교육하는 동안은 학교가 책임진다. 그런데 만약 배치받은 인턴십 장소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의 책임 여부를 놓고 문제가 됐다. 호주 대학, 한국 대학 혹은 협의회, 관공서와 프로그램을 진행했을 때 학생들을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 이 부분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

조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국제협력실장.
조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국제협력실장.

■ 조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국제협력실장 “호주 프리즘 시스템 참고하길”= 글로벌현장학습 설계는 16주 교육, 8주 현장학습으로 이뤄진다. 실습은 근로에 대한 개념이 들어가고 학습은 교육으로 인식된다. 현장학습도 학습이라서 무급이다. 실제로 학생 관리 부분에서 저희가 요구하는 기준을 맞추지 못하면 탈락한다. 일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제 에이전시와 협업이 얼마나 끈끈하게 돼 있고 대학이 그걸 얼마나 유연하게 받아들이는지가 관건이다. 박지건 사무관이 제공한 자료에 참고할 방향이 있다. 호주 이민성은 소극적 개입이 원칙이라고 본다. 한국은 개별대학의 책임이 된다. 물론 법무부에서 비자발급 유의국가 명단을 만드는 데, 비자 발급 후 불법체류율이 일정 부분 넘어가면 비자발급 제한 대학이 돼 유학생 유치가 어려워진다. 이번 4주기 대학국제화역량지표는 일부 호주 프리즘 시스템처럼 가야 한다.

김현중 유한대 총장.
김현중 유한대 총장.

■ 김현중 유한대 총장  “외교부, 고용부와 협력 필요 ”= ‘라이즈·글로컬 시대에 오세아니아 선진직업교육 현장을 가다’라는 게 주제다. 라이즈에서 직업교육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호주는 필요한 인력을 파악하고 이에 맞춘 직업교육을 체계적으로 펼치고 있다. 대한민국도 그 시점에 와 있다. 저출산으로 인력 부족인 상황이다. 특히 생산 관리 인력이 부족하다. 국내 전문대학은 외국 유학생을 교육할 준비가 돼 있다. 외교부, 고용노동부와 협력이 필요하다.

권두승 명지전문대 총장.
권두승 명지전문대 총장.

■ 권두승 명지전문대 총장  “호주는 교육을 ‘산업’으로 인식…프리즘 제도 도입 검토해 볼만”= 호주는 학력과 자격이 연계돼 있지만 우리나라는 학벌 중심 사회다. 또한 호주는 국가가 교육을 하나의 산업으로 인식해 유학생 유치에 적극적이지만, 한국은 개별 대학의 노력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한국도 동남아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유학생들을 유치해야 한다. 그런데 유치부터 관리까지 개별 대학 노력에 의지한다는 점, 법무부 출입국관리소 직원을 모시고 있는 대학이 유리한 상황이라는 점 등에서 유학생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호주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리즘 제도를 우리 한국에도 도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계철 군장대 총장.
이계철 군장대 총장.

■ 이계철 군장대 총장 “직업교육이 필요한 유학생 유치해야”= 전문대학입장에선 억울한 게 많다. 고교 성적을 보지 않나. 전문대학은 주목적이 직업교육이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지방 공장에 취업하지 않는다. 우리는 한국에서 직업교육을 받을 학생들이 필요하다. 그런 학생들은 법무부의 자격 요건에 맞지 않는다. 1개월, 4년 등 체류 기간에 따라 요구하는 돈이 다르다. 전문대학은 4년제의 반인데 기준이 똑같다. 근본적으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한다고 정부에서 말하면서도 실제로 구분이 없다.

왕덕양 송곡대 총장.
왕덕양 송곡대 총장.

■ 왕덕양 송곡대 총장  “호주 교육서 자격증 취득 경로별로 차이 파악해야” = 우리나라에는 특성화 고등학교가 있다. 직업고등학교는 수도권에 70개 가까이 된다. 거기서 나온 자격증, 대학 자격증에 따라 자격에 대한 인식 등이 호주에서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하는 것과 직업대학 진학 후 자격증을 취득해 일하는 것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파악할 필요가 있다.

김태경 동의과학대 국제협력처장.
김태경 동의과학대 국제협력처장.

■ 김태경 동의과학대 국제협력처장  “호주 특별비자 유무에 따라 대응 방안 마련해야”= 전문대학은 법무부, 고용노둥부에서 발표한 국내 국내 인력 부족 산업군에 근거해 유학생을 유치한다. 호주도 유학생을 유치할 때 호주 인력 부족 산업군에 근거를 두고 특별비자를 만들거나, 기회를 조금 더 주는지 궁금하다. 예컨대 우리나라는 건축, 농축산, 노인돌봄, 제조업 관련 산업군을 우선으로 특별비자를 생성한다. 한국 학생들은 대부분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호주에 입국해 어떤 산업군에 인력이 부족하다면 이에 맞춰 유학 경로를 설계한다. 호주에 이와 관련한 특별비자가 있다면 이를 활용해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 같다.

박주희 삼육보건대 총장.
박주희 삼육보건대 총장.

■ 박주희 삼육보건대 총장  “한국 정부, 해외 취업 반갑지 않아…젊은 인재 확보하려는 움직임”= 우리나라 정책이 바뀌었다. 정부 차원에서는 해외 취업이 반갑지 않다. 인구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호주, 뉴질랜드에 있는 사람들은 우리나라가 여전히 해외에 인력을 많이 내보내려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처럼 알고 있다. 제가 20여 년 전에 왔을 때처럼 착각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공감대가 빨리 맞춰져야 한다. 우리 정부가 인구 감소로 인해 국내 노동자가 부족해 우리 젊은이들을 이제 외국에 안 보내려고 한다. 해외 교민들과 비즈니스 관계자에게 이 내용을하는 알리는 게 시급하다.

오선 서일대 총장.
오선 서일대 총장.

■ 오선 서일대 총장 “유학생 유치 앞서 까다로운 조건 완화해야”= 현재 우리나라는 학령인구의 급감으로 인해 벚꽃이 피는 순서대로 대학이 문을 닫을 것이라는 말이 현실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는 데 있어 비자 문제 등 까다로운 제약조건을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글로벌 현장학습이나 해외 인턴십에 많이 참여하도록 정부 지원이 확대됐으면 좋겠다.

이승환 구미대 총장.
이승환 구미대 총장.

■ 이승환 구미대 총장 “유학생들 입국할 때부터 재정 부담 있어”= 호주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을 받을 때 대학에서만 비용을 부담하고, 학생들에게는 부담이 없다. 반면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학생들은 에어전트비를 직접 부담해야 한다. 동남아, 중앙아시아 국가 학생들은 재정적 부담을 안고 한국에 입국한다. 학생들이 30시간 일을 할 수 있는데 동시에 B학점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아르바이트도 반경 60km 이내에서만 가능하다. 이 모든 조건을 맞추면서 학생들이 생활비를 벌고 공부를 할 수 있을까. 현실적으로 어렵다. 학교에서 100% 관리하는 게 아닌 이상 불법체류가 생길 수밖에 없다. 대학은 학생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도 없는데 책임을 져야 한다. 이런 부분을 보완할 제도를 정부에서 만들어여 한다.

권민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수석부회장(연성대 총장).
권민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수석부회장(연성대 총장).

■ 권민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수석부회장(연성대 총장) “전문대학 향후 교육 수출에도 집중해야”= 호주에서의 1년 경험을 하고 나면 미래에 대한 안내와 지원이 있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는 직업교육을 받는 유학생들의 정주 과정이 험난하고 없다시피 한다. 한국 유학길에 오른 학생들도 짧은 어학연수만으로 한국에 정주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방안과 비자 제도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게 필요하다. 전문대학이 앞으로 글로벌 교육을 위해 교육 수출에도 집중해야 하는데 영사관과 협력해서 국내 고등직업교육이 더 널리 퍼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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