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악성민원 대응 강화…홈페이지 내 직원 이름 비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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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육청, 악성민원 대응 강화…홈페이지 내 직원 이름 비공개

연합뉴스 2024-06-18 12:00:1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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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서비스 향상 종합계획 발표…폭언·폭행 시 기관이 직접 고발

특강하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특강하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서울=연합뉴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4일 서울 강북구 성북강북교육지원청에서 서울교육 10년의 주요 정책 성과와 비전을 나누기 위해 개최된 '교육감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서울교육정책나눔'에 참석해 '공동체형 학교로 나아가는 서울교육의 변화와 응전'을 주제로 특강하고 있다. 2024.5.24 [서울시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서울시교육청은 공무원에 대한 악성 민원에 대응하고자 전담 부서를 운영하고 홈페이지상의 공무원 이름을 비공개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민원 서비스 향상 종합 계획'을 18일 발표했다.

먼저 민원인의 폭언과 폭행 등 위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기관 자체에서 직접 고발하거나 피해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법적 대응 전담 부서를 지정해 운영한다.

또한 공무원의 개인정보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홈페이지 내 이름과 청사 내 복도 조직도 사진을 비공개로 전환한다. 전화번호와 담당 업무 등은 그대로 공개한다.

서울시교육청은 "공무원들이 악성민원에 시달리다가 정신적 충격을 받는 경우가 발생해 정부 기관 대부분이 이름을 비공개하는 조치를 하고 있다"며 "서울시교육청도 이런 추세에 맞춰서 비공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민원 서비스 질은 높인다.

교육감이 시민과 민업 업무 담당자와 소통하는 간담회를 연 2회에서 4회 이상으로 확대하면서 현장 의견에 더욱 귀 기울일 예정이다.

집단 고충 민원이 발생할 경우 즉시 대응 체계를 구성해 신속한 해결을 돕는다.

또한 민원 처리 현황을 매월 분석해 정책과 제도 개선에 활용하며, 신규 공무원을 대상으로 악성 민원 대응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사회 취약계층 등 영세 소상공인의 긴급한 민원이 발생할 경우에는 현장을 방문해 사태를 신속히 해결할 계획이다.

sf@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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