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확 달라진 내년도 대입 '전문상담' 강화…불법컨설팅 집중점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교육부, 확 달라진 내년도 대입 '전문상담' 강화…불법컨설팅 집중점검

아시아투데이 2024-06-05 12:00:43 신고

3줄요약
의대 입시 상담
지난 2일 오후 서울 강남하이퍼학원 본원에서 열린 의대 정원 확정 분석 설명회를 찾은 학부모들이 관련 상담을 받고 있다. /연합

아시아투데이 박지숙 기자 = 내년도 의대 정원 증원과 자율전공 선발 확대 등 확 달라진 2025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교육당국이 변화된 대입전형에 대한 맞춤형 상담 지원에 나선다. 의대 열풍 등으로 인한 사교육 유발 효과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대입 상담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5일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은 변화된 대입전형에 대한 정확한 입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의 적성·진로를 고려한 1대 1 맞춤형 상담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2025학년도 수시모집 요강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2025학년도 대학 입시 주요 변경 사항을 주제별로 안내하는 콘텐츠를 제작해 대입정보포털 '어디가(https://www.adiga.kr)', 유튜브 채널 '대학어디가티브이(TV), https://www.youtube.com/@kcue-adigatv)'를 통해 순차적으로 배포한다.

이와 함께 △대입정보 매거진(6월·8월) △2025학년도 수시모집 전형 분석 자료집(8월) 등도 예정돼 있다.

특히 학생·학부모 맞춤형 상담도 집중 실시한다. 이는 의대 정원 증원에 따른 '의대 열풍'이 거세지면서 N수생들의 대거 유입과 대형 학원의 입시컨설팅 확대 등 사교육 유발 현상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자, 공교육 차원의 대입 상담을 대폭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학생 이해도가 높은 현장 진로진학교사·진학 관련 부장교사·담임교사가 밀착형 대입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교 단위 지원을 강화한다. 시도별 진학 관련 교사 연수, 학교 단위 대입 설명회를 활성화한다.

수시 원서접수 전 2주동안(8월 3주~8월5주) '대입 상담 중점기간'을 운영한다. '대입 상담 중점기간'에는 이 외의 행정업무를 최소화하여 교사가 대입 상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한다.

나아가 17개 시도교육청과 대교협 주관으로 이뤄지는 수시 박람회를 오는 7월 25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 개최할 예정이다.

또 오는 15일에는 세종대학교에서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공동으로 대입 설명회를 개최한다. 현직 교사와 입학 사정관이 참여하는 대교협 주관 권역별 설명회도 열어 학생·학부모에게 맞춤형 대입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대입 상담에 전문성을 보유한 현직 고등학교 교원(423명)으로 구성된 대입상담교사단을 통해 전화(☏1600-1615)·온라인 상담을 상시 운영한다. 수시 원서접수를 앞두고 상담 수요가 급증하는 8월에는 특별 화상 상담 서비스를 신설해 대입 상담 기회를 확대 제공한다.

한편, 교육부는 대입전형 변화를 악용해 무등록, 거짓·과장 광고, 교습비 초과징수 등을 하는 학원으로부터 학생·학부모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오는 7월 31일까지 시도교육청과 함께 편·불법 학원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변경된 2025학년도 대입전형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원하는 수험생 누구나 수준 높은 대입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가 앞장서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이달 중 진로진학교사와의 함께차담회를 통해 공교육 중심의 입시 상담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아시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