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의 기업형슈퍼마켓(SSM) 사업 부문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일 투자은행(IB)업계 등에 따르면 MBK파트너스와 홈플러스는 최근 모건스탠리를 매각주관사로 선정하고 홈플러스 내 사업부문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에 착수했다. 국내외 주요 유통기업과 이커머스·온라인 플랫폼 기업 등이 주요 인수 후보로 거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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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는 익스프레스 사업부문 매각을 통해 확보한 자금 전액을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확대, 온라인 배송 인프라 및 서비스 강화 등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비, 차입금 상환에 사 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 성사시 재무구조가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
홈플러스익스프레스는 2004년 출범한 SSM으로, 전국에 413개 매장을 두고 있다. 현재 대기업 계열 슈퍼마켓들(GS더프레시,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과 '빅4' 체제를 이루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이 1조2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으며, 상각전영업이익(EBITDA)률은 8%가 넘는다. 다른 SSM들의 EBITDA 마진률은 5~6% 수준이다.
또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네이버, 배달의민족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온라인 퀵커머스(즉시배송) 체제를 구축, 신선식품 분야에서 강점을 나타내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현재는 가능성과 효과 등을 검토하는 단계로 아직 확정된 것은 없으며 오는 하반기 중에는 결론을 내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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