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전기 화물차 보조금은 전기 승용차 보조금과 또 다른 특성을 지닌다. 일반적인 용도인 전기 승용차와 달리 전기 화물차는 생계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보조금이 지자체별로 판이한 것은 승용차, 화물차가 같지만 그 여파는 더욱 크게 다가온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전기 화물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지자체는 어디일까. 국내 판매 전기 승용차 중 가장 많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현대 ST1 카고 냉동을 기준으로 지자체 세 곳을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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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거창군: 2,58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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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거창군이 2,580만 원으로 3위에 올랐다. 승용차는 최대 1,846만 원으로 1위였으나 화물차는 3위로 내려앉았다. ST1 카고 냉동으로 받을 수 있는 국고 보조금 1,450만 원에 거창군이 보조금 1,13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22일 9시 기준 출고 잔여 대수는 중소기업 10대, 택배 19대, 일반 20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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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울릉군: 2,90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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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울릉군이 2,900만 원을 받아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승용차는 거창군보다 40만 원 적은 최대 1,806만 원이었지만 화물차에서는 역전했다. 국고 보조금으로 지원받는 1,450만 원과 동일한 금액을 지자체 보조금에 반영했다. 22일 9시 기준 중소기업 1대, 택배 2대, 일반 1대밖에 남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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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 신안군: 2,90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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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릉군과 함께 공동 1위에 오른 지자체는 바로 전남 신안군이다. 승용차 보조금 최대 1,456만 원으로 10위권이었지만, 화물차는 큰 폭으로 보조금을 지원하면서 다소 다른 방향성을 보인다. 22일 9시 기준 출고 잔여 대수가 중소기업 4대, 택배 8대, 일반 19대로 울릉군보다는 많이 남아있다.
이 외에 제주도는 2,109만 원으로 승용차와 함께 100위권에 머물렀다. 서울특별시는 승용차에서 꼴찌였지만 화물차는 최하위를 피했는데, 그 자리에 1,800만 원을 받는 부산광역시가 들어갔다. 이 지자체들로 주소지 이전 후 보조금을 지원받으려면 3개월을 기다려야 한다. 또한 수령 후 2년 내 전출 시 환수금이 발생한다. 보조금을 노린 위장전입 또는 전출이 불가하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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