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스는 놓쳤지만…토트넘, 다음 시즌 UEFA 클럽대항전 출전 확정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챔스는 놓쳤지만…토트넘, 다음 시즌 UEFA 클럽대항전 출전 확정

일간스포츠 2024-05-16 08:50:49 신고

3줄요약
토트넘 주장 손흥민. 로이터=연합뉴스

토트넘이 다음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이 주관하는 클럽대항전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최상위 대회인 UEFA 챔피언스리그 출전은 무산됐지만, UEFA 유로파리그 또는 유로파 콘퍼런스리그 무대에는 나설 수 있다. 현재로선 챔피언스리그 바로 아래 대회인 유로파리그 출전이 유력한 상황이지만, UEFA 클럽대항전 중에서 가장 낮은 단계인 유로파 콘퍼런스리그 출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우선 토트넘은 2023~24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서 최소 6위를 확보했다. 16일(한국시간) 열린 EPL 34라운드 순연경기에서 뉴캐슬 유나이티드가 패배하면서다. 토트넘은 전날 맨체스터 시티전 패배로 승점 63에 머무르며 5위에 올라 있고, 그 뒤를 6위 첼시(승점 60) 7위 뉴캐슬(승점 57)이 잇고 있다. 이제 팀당 1경기씩 남겨둔 상황이라 토트넘은 최소 6위는 확보했다.

다음 시즌 UEFA 클럽대항전엔 EPL 1~4위가 최상위 대회인 챔피언스리그로 향하고, FA컵 우승팀과 EPL 5위가 유로파리그, EFL컵(리그컵) 우승팀이 UEFA 유로파 콘퍼런스리그에 각각 나선다. 다만 EFL컵 우승팀 리버풀은 이미 챔피언스리그 출전이 확정됐다. 이에 EFL컵 우승팀에 돌아가는 유로파 콘퍼런스리그 출전권은 리그 차순위팀인 EPL 6위에 배정됐다. 6위를 확보한 토트넘이 최소 UEFA 유로파 콘퍼런스리그 출전권을 확보한 배경이다.

여기에 FA컵 결승 결과가 출전권에 마지막 변수가 될 수 있다. FA컵 결승은 오는 26일 맨체스터 시티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맞대결로 펼쳐진다. 만약 이 경기에서 역시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이 확정된 맨시티가 우승하면, FA컵 우승팀에 돌아가는 유로파리그 출전권 역시 EPL 차순위팀에 돌아간다. 이 경우 EPL 5~6위가 유로파리그로, 7위는 유로파 콘퍼런스리그로 향하게 된다. 반대로 맨유가 FA컵에서 우승하면 EPL 5위와 FA컵 우승팀 맨유가 유로파리그로, EPL 6위는 유로파 콘퍼런스리그로 각각 향한다.

토트넘 입장에선 오는 19일 자정 열리는 셰필드 유나이티드전에서 5위 자리를 지키는 게 중요하다. 그래야 자력으로 유로파리그 출전을 확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날 토트넘이 최하위 셰필드에 지고, 첼시가 승리하면 토트넘은 6위로 떨어지게 된다. 여기에 맨유의 FA컵 우승이 더해지면, 토트넘은 챔피언스리그에 이어 유로파리그 출전마저 실패한 채 UEFA 클럽대항전 가운데 가장 낮은 단계인 유로파 콘퍼런스리그로 향하게 된다. 토트넘이 UEFA 클럽대항전에 출전하는 건 지난 2022~23시즌 챔피언스리그 출전 이후 두 시즌 만이다.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