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타임즈=신윤정 기자] 지난해 이어 올해도 게임업계는 실적부진이라는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 판호(서비스 허가권)를 획득한 국내 게임사들이 하나둘씩 진출 소식이 전하며 터널의 끝이 보일지 주목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다음 달 21일 중국에 서비스 한다. 넥슨이 던전앤파이터 IP로 중국 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08년 던전앤파이터를 개발한 네오플은 중국에서 한때 매출 1조원을 기록, 2014년에는 동시접속자 수 500만명에 달하는 등 높은 인기를 보였다.
중국 서비스를 앞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현지 서비스명은 ‘지하성과용사: 기원(던전앤파이터: 오리진)’으로, 원작 ‘던전앤파이터’를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글로벌 게임사 텐센트 게임즈(Tencent Games)가 서비스를 담당한다.
올해 2월에는 중국에서 약 한 달간 30만명 대상의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하며 서비스 안정성을 점검한 바 있으며, 현재 ‘던전앤파이터’ 중국 공식 홈페이지를 비롯해 웨이신, QQ, TapTap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다
윤명진 네오플 대표는 “그 동안 텐센트 게임즈와 긴밀히 협력하며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해 왔고, 올해 초 진행한 베타 테스트에서 모험가분들께서 뜨거운 호응을 보내주신 덕분에 중국 서비스 소식을 안내 드리게 됐다”라며 “많은 모험가분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만의 액션 쾌감을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네오리진도 신작 'AFK Angels'를 지난 18일 중국에 출시했다. 'AFK Angels'는 네오리진이 자랑하는 'Idle Angels 여신전쟁' IP를 바탕으로 개발한 후속작이다.
이 게임은 지난해 지스타 2023에서 처음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고, 지난 1월에는 중국에서 CBT를 진행해 현지화 전략에 만전을 기했다. 특히 정식 출시 이후 중국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3위를 기록하는 등 게임성과 흥행성에서도 합격 점수를 받았다.
또한 새로운 일러스트 스타일과 게임 방식으로 중국 게이머들에게 호평 받았으며, 출시 전부터 중국 게임 플랫폼 TapTap에서 8.0이라는 높은 평점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라비티는 지난달 26일 '라그나로크 오리진' 정식 론칭하며 본격적인 중국 시장 진출에 나섰다. 라그나로크 오리진은 출시 첫날 애플 앱스토어 무료 인기 게임 1위, 최고 매출 13위에 이름을 올리며 라그나로크 IP의 건재함을 입증했다.
아울러 현지 앱 마켓 TapTap 인기 게임 2위, bilibili 인기 게임 3위를 기록하며 중국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중이다.
라그나로크 오리진은 지난해 8월 중국 판호 발급 이후 론칭에 앞서 진행한 사전 예약에는 예상보다 많은 유저들이 참여해 게임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기대감을 확인했다.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중국 퍼블리싱은 베이징 루이 징씨우에서 담당한다.
한국 콘텐츠를 규제하는 한한령으로 문을 걸어 잠그던 중국이 다시 문호를 개방함에 따라 국내 게임사들의 중국 재진입에 힘쓰고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국내 게임의 중국 진출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나오고 있다. 펄어비스는 지난 2022년 검은사막으로 중국 게임 시장에 진출해 앱마켓 인기 순위 1위에 올랐지만 약 4개월 만에 100위권 밖으로 떨어지며 아쉬운 성적표를 받은 바 있다.
스마일게이트의 '에픽세븐'과 넥슨의 '블루 아카이브'는 지난해 중국 시장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두 게임 모두 출시 직후 모두 10위권 안에 진입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50위로 밀려났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예전에는 중국 게임 수준이 높지 않다 보니 국내 퀄리티 높은 게임들이 판호를 받아 서비스하면 대부분 좋은 성적을 받았다"면서 "하지만 판호가 막혀있던 4~5년 사이 호요버스나 텐센트 등 대형회사를 중심으로 게임 개발이나 콘텐츠에 대한 퀄리티가 많이 올라가다 보니 국내 게임이 출시 한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아시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