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간식' 탕후루 열풍이 드디어 식으면서 폐점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영업자들의 걱정도 늘고 있다. 지난 1월31일 오후 올해 폐업한 서울 한 탕후루 가게 앞에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10일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인허가데이터에 따르면 탕후루 이름을 내건 업체 중 폐업을 한 업체는 지난 1월부터 이달 초까지 총 60곳(휴게음식점 44곳, 일반음식점 16곳)이다.
지난해에는 총 72곳(휴게음식점 47곳, 일반음식점 25곳)이 폐업해 올해 상반기를 넘기기 전에 지난해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탕후루 매장 영업허가도 크게 줄었다. 지난해 전국 탕후루 오픈 매장이 ▲7월 160곳 ▲8월 232곳 ▲9월 242곳으로 상승세를 기록하다 11월에는 63곳에 그쳤다.
탕후루는 지난해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세대) 사이에서 열풍을 일으키면서 많은 자영업자가 뛰어들었다. 올해 신규 가맹점 대신 폐점만 크게 늘면서 금세 분위기가 반전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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탕후루 매장 '급매'하는 자영업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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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영업자들이 모인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탕후루 가게를 매도하는 자영업자들의 글이 늘고 있다. /사진=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 캡쳐
A씨는 "이 작은 동네에 세 군데가 동시에 생기더니 3개월 만에 한군데가 망했다"며 "나머지도 곧 없어질 것 같다. 바짝 당기는 건 음식 업계에선 안 통한다"고 전했다. 해당 글은 50개의 댓글이 달리며 자영업자들의 공감을 샀다.
커뮤니티 회원들은 "배민(배달의 민족) 주문 수 1만2000에서 몇 달 만에 3000이 되어 있더라" "뉴스에 최악의 간식이라고 나와서 더 빨리 식은 것 같다" "과일은 작아지고 가격은 올라가니까 돌아선다" 등 동조했다.
탕후루 가게 폐업 기사를 접한 누리꾼들은 "아이들 건강을 위해서 바람직한 현상. 어서 망해라" "비싼 설탕 덩어리. 당뇨병, 비만 부르는 공범" "아이들에게 불량식품을 먹이더니 망하니까 기분이 날아갈 듯 개운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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