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첸코의 '부활' 이끈 김기동 감독의 '선수 사용 설명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일류첸코의 '부활' 이끈 김기동 감독의 '선수 사용 설명서'

한스경제 2024-04-05 12:15:37 신고

3줄요약
FC서울 공격수 일류첸코.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FC서울 공격수 일류첸코.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상암=한스경제 류정호 기자] 프로축구 K리그1(1부) FC서울 공격수 스타니슬라브 일류첸코가 부활의 신호탄을 쐈다. 

일류첸코는 지난 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1 2024 5라운드 김천 상무전에 선발로 출전해 전반전에만 2골 2도움을 올리며 팀의 5-1 승리를 이끌었다.

오랜만에 나온 일류첸코의 활약이었다. 그의 멀티골은 약 20개월 만에 나온 귀중한 기록이다. 일류첸코 자신도 뿌듯했다. 경기 종료 후 수훈 선수로 뽑힌 일류첸코는 “좋은 경기를 했다. 전반전에는 하고 싶은 것을 모두 했다”며 “승점 3을 가져올 자격이 충분했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서울이 일류첸코에게 바랐던 모습이다. 서울은 2022시즌 여름 이적 시장에서 전북 현대에서 일류첸코를 영입했다. 일류첸코는 서울 이적 후 해당 시즌 리그 16경기에서 7골을 넣으며 차기 시즌 기대감을 높였다.

하지만 2023시즌, 부진에 빠졌다. 한국 축구 대표팀 ‘핵심’ 공격수 황의조가 서울에 도착했다. 일류첸코는 주전에서 밀리며 주로 교체로 경기에 나섰다. 그는 2023시즌 K리그1 24경기에 출전해 5골에 그쳤다. 지난 시즌을 앞두고 주장 완장을 찬 일류첸코는 주장직을 넘기면서까지 반등을 노렸다. 그러나 좀처럼 경기력을 회복하지 못했다.

포항에서 함께한 김기동 감독과 일류첸코.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포항에서 함께한 김기동 감독과 일류첸코.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부진에 빠진 일류첸코에게 희소식이 찾아왔다. 올 시즌을 앞두고 일류첸코의 '사용 설명서'를 가진 김기동 감독이 서울에 합류한 것이다. 일류첸코는 첫 한국 무대에 나선 포항 스틸러스에 2019시즌에 합류했다. 이후 김 감독의 지도 아래 두 시즌 간 K리그1 44경기에 출전, 28골 8도움을 기록하며 리그 최고 공격수로 발돋움했다.

그러나 서울에서 재회한 일류첸코는 김 감독이 알고 있던 선수와 달랐다. 김 감독은 지난달 27일 기자와 인터뷰에서 “일류첸코는 2년 동안 90분 출전이 단 2번”이라며 “몸이 쉽게 올라오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계속 다그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류첸코의 부활을 위해 김 감독은 모든 방법을 동원했다. 김 감독은 5라운드 김천전 종료 후 “일류첸코를 앉혀 놓고 대화를 나눴다. 19골을 넣던 2020시즌의 영상을 편집해 보여줬다”며 “동기부여가 됐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일화를 전했다. 이어 “과거의 일류첸코는 활동량이 많았다. 예전에는 나와서 공을 받아주고, 돌아나가는 모습이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가운데에 머문다. 그 점을 짚었다”고 설명했다.

김기동 FC서울 감독. /최대성 기자
김기동 FC서울 감독. /최대성 기자

이에 일류첸코는 “과거에 잘했던 경기를 보면 자신감이 올라온다”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도 된다. 미팅이 큰 도움이 됐다”고 화답했다. 이어 “감독님이 추구하는 축구와 내가 생각한 방향, 잘할 수 있는 축구와 99% 일치한다”며 부활을 예고했다.

서울은 일류첸코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김 감독과 선수단 모두 같은 마음이다. 김 감독은 일류첸코가 첫 골을 기록한 지난 3라운드 제주 유나이티전 뒷얘기를 전했다.

그는 “본인도 고민이 많았을 것이다. 사실 제주전 페널티킥을 강상우가 차고 싶다고 했다”며 “하지만 주장 기성용이 나서 ‘일류첸코가 나서야 서울이 산다’고 얘기했다. 나도 같은 생각이다. 이번 경기로 자신감을 얻어 분명 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서울 합류 후 최고의 활약으로 컨디션을 끌어올린 일류첸코. 일류첸코가 살아난다면 '김기동표' 축구가 서울에서 제대로 표현될 전망이다. 부활의 신호탄을 쏜 일류첸코가 올 시즌 서울을 어떤 위치에 올려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