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전기 이륜차 구매지원 강화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과 2024년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운영지침을 확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21일부터 내달 30일까지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사업’을 공모한다.
환경부는 “최근 배달서비스 증가와 함께 내연 이륜차로 인한 도심지 내 생활 소음과 대기오염은 국민들에 많은 불편함을 안겨주고 있다”며 “내연 이륜차의 전기 이륜차 전환을 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기 이륜차와 전기 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을 각각 4만 대, 500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보조금 예산은 각각 320억원, 50억원이다.
이번 전기 이륜차 보조금 지침 주요 내용은 먼저 이용 빈도와 주행거리가 긴 배달 전기 이륜차에 대한 구매지원을 강화한다.
배달용 전기 이륜차 구매 때 추가 지원금을 지급하고, 내연기관 이륜차를 사용폐지·폐차 후 전기 이륜차를 구매하는 경우 추가 지원금을 확대한다.
경제적 취약계층·소상공인 등 구매지원을 강화한다. 생계용으로 사용하려는 소상공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이동 수단을 구매하려는 취약계층, 농업인이 전기 이륜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 지원금을 확대한다.
전기 이륜차 성능·용도에 따른 보조금 차등 기준을 합리화한다. 전기 이륜차 등판성능(언덕길 주행능력) 보조금 산정 때 전체 전기 이륜차 등판 성능을 고려한다. 적재 공간 설치 등이 필요한 화물 전기 이륜차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차등 지원한다.
올해 전기 이륜차 보조금 지원 차종 및 금액은 무공해차 통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전기 이륜차 차종과 상관없이 배터리 충전 등 호환이 가능한 국가표준(KS) 공용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금을 차등 지원한다.
KS에 적합한 공용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을 설치하면 보조금 지원액 100%를 지원한다. KS에 적합하지 않은 충전시설을 설치하면 70%만 지원한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도심 내 생활 소음과 대기오염의 주원인인 내연 이륜차의 전기 이륜차 전환은 필수”라며 “전기 이륜차를 확대할 수 있도록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도 함께 구축해 전기 이륜차 보급을 가속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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