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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부는 지난해 10월 20일부터 11월 20일까지 교육부와 함께 전국 초·중·고 756개교 학생 7만3991명과 교사·관리자 646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통일이 필요하다’는 학생 비율은 49.8%를 기록했다. 이는 2014년 조사가 시작된 이후 첫 50% 미만이다. 반면, ‘통일이 불필요하다’는 학생 비율은 38.9%로 집계됐다. 2020년 24.2%, 2021년 25%, 2022년 31.7%에 이어 지속적으로 오른 것이다.
통일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로는 통일이 가져올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으로 ‘통일 이후 생겨날 사회적 문제 때문에’가 28.6%, ‘통일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 때문에’가 27.9%의 응답을 보였다.
통일에 대한 관심도 해마다 감소했다. ‘관심 없다’는 응답은 지난 2020년 20.2%에서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28.3%로 집계됐다. ‘관심 있다’는 응답은 50.5%에서 감소해 43.7%까지 낮아졌다.
이밖에 ‘북한은 우리에게 어떠한 대상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경계 대상’이라고 대답한 학생이 43.5%, ‘협력 대상’이라고 답한 학생은 32.1%로 확인됐다. ‘경계 대상’ 응답은 매년 증가했는데, 올해 처음으로 ‘협력 대상’ 응답보다 더 많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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