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슨 판교 사옥 (사진제공: 넥슨)
넥슨은 지난 2월 해당 소장을 서울고등법원에 접수했다. 이번 행정소송 제기에 대해 넥슨 관계자는 “일부 소명할 부분이 있어 법원 판단을 받아보기로 했다. 소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넥슨은 지난 1월에 조사 결과가 발표될 당시에도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상세 내용을 살핀 후 이의신청을 하거나 사법부의 판단을 받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전한 바 있다.
지난 1월에 공정위는 넥슨에 시정명령 및 과징금 116억 원(잠정)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메이플스토리 및 버블파이터 서비스 과정에서 소비자 구매선택에 중요한 요소인 확률 변경 사실을 누락하거나 거짓으로 알렸다고 판단했다.
메이플스토리 확률형 아이템 ‘큐브’에 대해서는 2010년 5월에 상품을 출시한 후 4개월 뒤에 인기 옵션이 덜 나오도록 구조를 변경하고 이를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은 것, 2011년 8월부터 특정 중복 옵션이 나오지 않도록 바꾼 후 이를 알리지 않은 것, 2013년부터 2016년까지 3차례에 걸쳐 블랙큐브 레전더리 상승 확률을 낮추고 이를 고지하지 않은 것이다.
버블파이터에 대해서는 과거 올빙고 이벤트를 할 당시에 빙고 완성에 필요한 골든 숫자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확률형 아이템인 매직 바늘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 구체적으로 매직 바늘을 5개 사용할 때까지는 카드 등장 확률이 0%였고, 소비자에게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리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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