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가 장기화하자 국내 기업들은 제품 가격을 한 번에 크게 인상하기보다 여러 차례 나눠 올리며 대응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자 저항과 경쟁 제품으로의 대체 우려 등을 고려한 조치로 분석된다.
1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팬데믹 이후 국내기업 가격조정행태 변화의 특징과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 이후 국내 기업은 가격 인상 빈도를 늘리면서 비용 압력에 대응한 반면, 가격 조정 폭은 팬데믹 이전과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업의 가격 조정 빈도(일시적 조정 제외)는 월평균 11.0% 수준(2018~2021년)에서 팬데믹 이후 고물가 기간 중 인상 빈도가 늘면서 15.6%(2022~2023년)로 큰 폭 상승했다. 상품 가격 평균 유지 기간은 약 9.1개월에서 6.4개월로 단축됐다.
반면 인하 빈도와 가격 조정 폭(인상·인하율)은 팬데믹 전후로 패턴의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생필품 가격 인상률은 1회당 평균 20~25%, 인하율은 15~20% 수준에서 유지됐다.
한은은 "고물가 시기에 기업들이 가격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저항 및 민감도, 경쟁제품으로의 대체효과 등을 고려해 가격 인상 시 '폭'보다 '빈도'를 조정하면서 물가상승률과 가격 인상 빈도 간 상관성이 높게 나타난 것"이라고 추정했다.
한은이 인플레이션 수준에 따라 기업의 가격 인상 빈도가 변화하는 행태를 반영한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분석한 결과 유가 상승 등 충격의 크기가 크거나 서로 다른 충격이 동시에발생할 경우 인플레이션과 함께 가격 인상 빈도도 확대되면서 물가상승률이 더 큰 폭으로 확대됐다.
또한 물가상승률이 4~5%대로 높은 시기에는 동일한 비용 충격에도 인상 빈도가 늘어나면서 충격이 물가로 빠르게 전이됐다.
한은은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목표 수준을 상당 폭 상회하는 상황에서 향후 새로운 충격이 발생하면 인플레이션 변동 폭이 물가 안정기에 비해 더욱 커질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며 "향후 물가 상황 판단 시 기업의 가격 조정 행태가 과거 수준으로 돌아가는지를 지속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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