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오늘부터 사용 시작... 어떻게 사용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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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오늘부터 사용 시작... 어떻게 사용하나

한스경제 2024-01-27 11:3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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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사용 시작을 하루 앞둔 26일 오전 서울역에 27일부터 기후동행카드로 승·하차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있다. 기후동행카드 요금은 서울지역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하면 6만2천원, 따릉이까지 포함하면 6만5천원이다. 안드로이드폰 모바일 카드나 실물 카드가 가능하다. /연합뉴스
서울시의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사용 시작을 하루 앞둔 26일 오전 서울역에 27일부터 기후동행카드로 승·하차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있다. 기후동행카드 요금은 서울지역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하면 6만2천원, 따릉이까지 포함하면 6만5천원이다. 안드로이드폰 모바일 카드나 실물 카드가 가능하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근현 기자] 27일부터 한 달에 6만 2000원(따릉이 포함 6만 5000원)을 내면 무제한으로 서울 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환경 오염을 줄이려는 취지로 만들어졌으며  6월 말까지 시범 운영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정식 도입될 예정이다.

기후동행카드는 6만 2000원을 내면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로 서울 지하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 등을 모두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지하철은 서울 구간에만 적용되고 요금체계가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된다. 또한 서울에서 탑승해도 경기·인천에서 하차하면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카드 판매는 23일부터 시작됐으며 실물카드 또는 모바일 티머니 앱으로 구매할 수 있다. 실물카드는 지하철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며 역 인근의 편의점을 이용해도 된다. 시범 기간 내에는 신용카드로 충전이 가능하며 30일마다 카드를 새로 충전해야 한다. 이후 정식 출범되면 후불교통카드로 사용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만약 월 정기권 금액을 환불한다면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서울 시민의 경우, 한달에 본인이 41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기후동행카드를 쓰는 게 이득이다. 이는 올 하반기 서울 지하철 기본요금이 150원 추가 인상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기본요금이 오른다면 기본요금 구간을 40번만 이용해도 기후동행카드가 이득인 셈이다.

인천·김포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4월에 김포골드라인이 기후동행카드에 추가될 예정으로 가격은 월 6만 5000원~7만원 정도로 예상된다. 또한 인천·김포 광역버스가 추가되면 금액은 월 10만원~12만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이 경우 본인이 현재 매월 교통비 지출금액과 기후동행카드 예상 금액을 비교해, 기후동행카드를 쓰는 게 절약이 되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5월부터는 국토교통부(국토부)의 K-패스도 도입된다. 인구 수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하고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에서 이용할 수 있다. K-패스는 도보·자전거 이동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환급하는 방식인 '알뜰교통카드'를 확대, 개편한 사업이다.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최대 60회), 지출금액의 일부를 다음달에 환급해 주는 교통할인카드다.

일반은 20%, 청년(19~34세)은 30%, 저소득층은 53%를 환급해준다. 예컨대 한 달에 교통비로 8만원을 지출했다면 일반은 1만 6000원, 청년은 2만 4000원, 저소득층은 4만 2400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서울 내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라도 '월 40회 이하'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기후동행카드 혜택을 볼 수 없는 만큼 K-패스를 이용한 뒤 환급을 받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또한 서울시민이 아니라면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의 이용금액을 비교한 후 혜택이 더 높은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국토부는 다음달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 회원 전환 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다. 알뜰 교통카드가 없는 신규 이용자라면 5월부터 공식 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두 개의 카드 모두 장단점이 있다. 기후동행카드는 혜택이 서울로 국한돼 있는 등, 지역에 제한이 있으며 광역급행버스 이용도 제한적이다. 또한  대중교통비 환급 사업인 'K-패스'와 중복된다.  반면 K-패스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광역버스 등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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