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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TX 개념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
25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방 1시간 생활권 조성을 위해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 사업을 추진한다. 지방권 광역급행철도는 기존 광역철도 사업을 GTX 수준의 광역급행철도로 개선한 사업이다. 민간의 창의성·효율성을 활용하기 위한 민간 투자 유치 등을 통해 지방에도 수도권과 같은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이 사업은 민간사업자의 투자 의향을 검토해 지역별 선도사업을 선정·추진한다. 대전과 충북권은 이미 민간사업자가 투자의향서를 제출, 정부가 이르면 4월께 적격성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x-TX 사업 일환으로 올해 대전~세종~충북을 잇는 가칭 CTX를 선도사업으로 진행한다. 기존에 계획했던 광역철도를 민간이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광역급행철도로 개선하는 게 골자다. 정부대전청사~세종청사~충북도청~청주공항 등 주요 거점을 연결하고, 충남을 거쳐 수도권(경부선 공용) 연결도 추진한다.
대전~충북 CTX는 현재 민간사업자 투자의향서를 접수하고, 올해 4월 민자적격성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민자 철도는 민간이 사업비를 50% 이상 투자하고 운영비를 100% 부담해야 한다.
CTX가 도입되면 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소요 시간은 53분으로 현재 대중교통(100분) 대비 47% 줄어든다. 세종청사~정부대전청사는 60분에서 15분으로, 오송역~충북도청은 45분에서 13분까지 단축된다.
이뿐 아니라 지상에 있던 철길과 도로를 지하에 새로 건설하는 '철도·도로 지하화' 사업 추진방안 계획에도 대전(경부·호남선)이 담겼다. 국토부는 올해 12월까지 지방자치단체가 제안한 사업 중 완결성이 높은 구간을 선도사업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철도 구간은 종합계획 수립 이전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해 최소 1∼2년 준비기간이 단축된다.
현재 서울(경부선·경인선·경원선), 부산(경부선), 대구(경부선), 인천(경인선), 대전(경부·호남선), 광주선·경의중앙선 등이 검토되고 있다. 철도가 빠져나간 지상공간의 활용방안도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지방권 광역철도사업은 앞으로 (사업성 등에 따라) 일반 광역철도와 광역급행철도로 나뉠 것"이라며 "대전~충북은 이미 민자 제안을 받은 상태로 첫 지방 광역급행철도로 추진된다"고 설명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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