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민트로켓의 ‘데이브 더 다이버’를 향한 글로벌 게임 업계의 높은 평가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BAFTA 게임 어워드에서의 올해의 게임 포함 6개 부문 후보 등재, DICE 어워드 복수 부문 후보 등 명망 있는 게임 시상식에서의 주목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마찬가지로 세계 5대 게임 시상식 중 하나로 불리는 GDC 어워드에서 ‘올해의 게임’ 후보로 이름을 올린 것.
사진=2024 GDC
GDC(Game Devleopers Conference)는 16일(현지 시각) 2024년 행사에서 진행될 예정인 제 24회 GDC 어워드(Game Developers Choice Awards)의 주요 부문 후보작 목록을 발표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올해의 게임, 최고의 비주얼 아트, 최고의 내러티브 등 총 9개 부문에서 최고의 게임을 선정할 예정이며, 수상작 선정은 게임 개발자들의 직접 투표로 이뤄진다는 점이 특징이다.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분야는 역시 ‘올해의 게임’ 부문이다. 2024 GDC 어워드 올해의 게임 후보로는 ‘발더스 게이트3’, ‘코쿤’, ‘데이브 더 다이버’, ‘드렛지’, ‘마블 스파이더맨2’,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등 총 6개 작품이 이름을 올렸다.
이중 가장 많은 부문에 후보로 이름을 올린 작품은 총 7개 부문의 ‘발더스 게이트3’와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이며, 국내 게이머들에게 익숙한 ‘데이브 더 다이버’는 올해의 게임 외에도 최고의 데뷔작에 이르기까지 두 개 부문 후보로 자리하고 있다.
사진=GDC 공식 홈페이지 中 발췌
‘데이브 더 다이버’는 일찌감치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더 게임 어워드, BAFTA 게임 어워드, DICE 어워드에도 주요 부문 후보로 발탁된 바 있다. GDC 어워드를 포함할 경우 ‘데이브 더 다이버’는 이른바 ‘세계 5대 게임 시상식’이라 불리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모든 시상식에서 빠짐없이 주요 부문 후보로 이름을 올리게 된 셈이다. 이중 ‘올해의 게임’ 부문 후보로 이름을 올린 사례는 BAFTA 게임 어워드에 이어 이번 GDC 어워드가 두 번째다.
비록 세계 5대 게임 시상식은 정식 분류가 아닌 별칭에 가까운 호칭이나, ‘데이브 더 다이버’가 이번 GDC 어워드를 포함해 모든 주요 시상식에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는 점은 향후에도 많은 이들에게 회자될 이야깃거리가 될 전망이다.
앞서 행사를 마친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더 게임 어워드의 경우 ‘데이브 더 다이버’가 수상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발표를 남겨둔 여타 시상식에서의 결과에는 여전히 많은 기대가 모일 것으로 전망된다.
▲ '데이브 더 다이버'는 이번 GDC 어워드 후보 등재를 끝으로 모든 세계 5대 게임 시상식에 후보로 이름을 올리는 업적을 달성했다. 이제 남은 기대는 BAFTA, DICE, GDC 등 발표를 남겨둔 시상식에서 실제 수상 여부로 모일 전망이다
한편, 2024년 GDC는 오는 3월 1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며, 제 24회 GDC 어워드는 3월 20일 수상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Copyright ⓒ 경향게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