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직업계고, 2023. 국가·지방공무원 합격 강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충북 직업계고, 2023. 국가·지방공무원 합격 강세

중도일보 2023-12-31 11:26:03 신고

3줄요약
충청북도교육청 본청 전경 사진
충청북도교육청 본청

충청북도 직업계고등학교 학생 35명이 '2023년 국가직 및 지방직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인사혁신처 주관 국가직 지역인재 9급 공무원 시험(이하, 지역인재)은 성적이 우수한 특성화 마이스터고를 졸업(예정)자를 자체 심사를 거쳐 학교장이 추천하고, 필기시험(국어, 영어, 한국사)과 서류전형, 면접시험을 통해 선발하고 있다.

지역인재 합격자를 배출한 학교는 ▲충주상고 4명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 2명 ▲대성여상 3명 ▲제천상고, 충북산업과학고, 충북상업정보고 각 1명으로 총 12명이며, 지역인재 합격자는 내년 상반기부터 각 부처에서 6개월간 교육·수습 근무를 마친 뒤 평가를 거쳐 일반직 9급 공무원으로 임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지방공무원 경력경쟁 임용시험(이하, 경력경쟁)은 필기시험과 서류전형, 면접을 통해 도청과 교육청에서 각각 선발하고 있으며, 예정 직렬(직류)관련 학과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예정)한 자로 졸업생은 졸업 후 1년 이내 기간만 응시할 수 있다.

경력경쟁 합격자를 배출한 학교는 ▲충주공고9명 ▲청주공고 6명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 5명 ▲충북공고 2명 ▲증평공고 1명으로 총 23명이다.

충북 직업계 고교는 현장 실무에 맞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과정을 구성해, 기업 현장 실무 경험이 풍부한 산학겸임교사를 초빙해 학생들의 직무 역량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직업계고학점제 ▲미래역량강화사업 ▲취업지원센터 등을 통해 진로에 맞는 과목을 수강하고, ▲자율 동아리 ▲방과후교육 등 양질의 교육지원과 우수 기업으로의 취업 혜택을 받고 있다.

지역인재에 합격한 충북상업정보고 조준희 학생은 "입학 후 공무원이라는 진로를 정하고 공무원반 동아리에서 필기시험을 준비하며, 면접대비를 위한 전공스터디, 스피치 훈련, 모의 면접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좋은 결실을 맺었다"라고 합격 소감을 전했다.

장원숙 중등교육과장은 "변화하는 직업 세계를 먼저 경험하는 직업계고 학생들이야말로 우리 사회에서 꼭 필요한 인재다"라며 "직업계고 학생들이 공무원뿐 아니라 양질의 일자리에서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성여상은 육군 민간 여군부사관 6명, 공군부사관 2명, 근로복지공단 1명, 한국철도공사 1명, 금융기관 4명 등 부사관과 공기업에 많은 취업생을 배출해 내었다.


청주=정성진 기자 qowkddl2001@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