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컬처 권수빈 기자] 탁재훈이 ‘2023 SBS 연예대상’의 대상을 거머쥐었다.
30일 방송된 ‘2023 SBS 연예대상’은 닐슨코리아 기준 수도권 가구 시청률 1부 6.5%, 2부 8.0%, 3부 7.1%를 기록했다. 타깃 지표인 ‘2049 시청률’은 1부' 2.9%, 2부 3.1%, 3부 2.5%를 나타내며 지상파, 비지상파 채널 통틀어 동 시간대 프로그램 중 1위에 올랐다. 최고 시청률은 10.9%까지 치솟았다.
서장훈, 탁재훈, 이상민, 김종국, 이현이, 유재석, 신동엽이 대상 후보에 올랐다. 올해의 마지막 날인 31일 새벽까지 시상식이 길게 진행된 가운데, 가장 관심이 집중됐던 대상은 탁재훈에게 돌아갔다. 탁재훈은 올 한 해 ‘신발 벗고 돌싱포맨’(이하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에서 독보적인 입담과 물오른 예능감을 선보이며 웃음을 선사했다.
탁재훈은 “여기 계신 여러분 그 누가 받아도 이상하지 않다는 생각을 했다. 사실 수상 소감을 따로 준비하지 않고 마음 비우고 자리에 앉아서 연예대상을 즐기고 있었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한동안 대상으로 놀림을 많이 받았다. 동료 분들이 ‘안 받는게 재밌다’, ‘그래야 프로그램이 산다’, ‘형이 오래하려면 받지 말아야 한다’ 그런 얘기도 많이 했었다”고 전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면서 “제가 10을 했다면 멤버들이 40을 했고, 제작진이 50을 한 것 같다“며 ‘미우새’, ‘돌싱포맨’ 멤버들과 제작진을 언급한 탁재훈은 "1994년도에 등촌동에서 처음으로 솔로 데뷔하고 SBS에서 정확히 30년 만에 큰 상을 받게 됐다. 주위에서 저를 많이 응원해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시청자가 직접 뽑은 ‘올해의 프로그램상’에는 ‘런닝맨’이 선정됐다. ‘런닝맨’의 최형인 PD는 “이 상은 시청자 여러분이 주신 거라서 유의미한 상인 것 같다. 시청자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고 감사 인사를 보냈다. 최형인 PD는 “올라온 김에 소문 세 가지를 내고 가겠다”면서 “’런닝맨’이 14년차인데 올해에도 4년 연속 국내 OTT 예능 1위했다”, “지석진이 생각보다 빠른 복귀가 가능할 것 같다”, “(런닝맨 멤버) 임대 제도 적극 활용하겠다. 문 많이 두드려 달라”라고 밝혔다. 이어서 마이크를 잡은 유재석은 "'런닝맨'이 15년 차를 맞이하는 2024년을 맞는다. 저희는 아직도 정상을 노리고 있다. 꼭 내년 정상 탈환하겠다"고 당찬 포부를 알렸다.
프로듀서상은 건강 문제로 휴식 중인 '런닝맨'의 지석진이 받았고, 최우수상은 '미우새'와 '편먹고 공치리5 승부사들'의 김종민, '골 때리는 그녀들'(이하 '골때녀')의 배성재, '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이하 '동상이몽2')과 '강심장 리그' 이지혜가 수상했다. 우수상은 '동상이몽2'와 '손대면 핫플! 동네멋집' 오상진, '골때녀' 송해나에게 돌아갔다. 베스트 팀워크상은 '덩치 서바이벌 - 먹찌빠'(이하 '먹찌빠')팀이 받았다.
독특한 상들도 쏟아져 나왔다. '골때녀'의 조혜련, 이현이, 정혜인, 김민경, 오나미, 송해나, 안혜경, 사오리가 '센추리클럽상', 키썸이 '야신상, 김승혜가 '푸스카스상'으로 호명됐다. '먹찌빠'와 '순정파이터'의 박나래가 미식랭스타상, '돌싱포맨'의 탁재훈, 임원희, 이상민, 김준호가 '골든 솔로상', '옆집 남편들 - 녹색 아버지회'의 차인표, 정상훈, 류수영, 제이쓴이 '에코브리티상' 등 프로그램 콘셉트에 맞춘 상들이 만들어졌다.
라이징 스타상은 김건우, 손동표, 엄지윤이었으며 베스트 커플상은 '동상이몽2'의 이장원·배다해 부부, '골때녀'의 이을용·백지훈 커치들이 받았다.
숏클립 최다 뷰상은 '런닝맨'과 '미우새'의 김종국에게 돌아갔으며 '돌싱포맨'과 '미우새'의 임원희는 명예사원상을 품에 안았다. '동네멋집'의 유정수는 특별상으로 선정됐다. '런닝맨', '수학 없는 수학여행', '편먹고 공치리5 승부사들'의 양세찬이 신스틸러상, '미우새'의 이동건이 핫이슈상을 수상했다.
'2023 SBS의 아들·딸상'은 MC을 맡은 이상민, 이현이에게 돌아갔으며 신인상은 '먹찌빠'의 신기루, '동네멋집, '인기가요'에 이어 이날 MC도 맡은 김지은이 받았다. '딘딘의 뮤직하이'의 딘딘, '뜨거우면 지상렬'의 지상력은 라디오 DJ상의 영광을 안았다.
축하 무대도 화려했다. ‘유니버스 티켓’의 참가자들과 다이나믹 듀오가 올해 댄스 챌린지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린 ‘Smoke’(스모크) 무대로 오프닝을 열었다. 2017년 ‘판타스틱 듀오’에 출연해 멘토로서 가수 김종국과 처음 만났던 경서는 1부 엔딩에서 김종국과 재회해 ‘사랑스러워’ 듀엣 무대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영탁은 ‘2023 SBS 연예대상’ 버전으로 재치있게 개사한 ‘폼미쳤다’로 흥을 끌어올렸고, 이어 등장한 오상진, 조우종과 함께 ‘네가 왜 거기서 나와’를 열창했다. (여자)아이들과 ‘먹찌빠’의 신기루, 이국주는 ‘퀸카’ 무대로 객석 구석구석을 누볐다.
'2023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대상 = 탁재훈
▲프로듀서상 = 지석진(‘런닝맨’)
▲올해의 프로그램상 = ‘런닝맨’
▲최우수상 = 김종민(‘미운 우리 새끼’, ‘편먹고 공치리5 승부사들’), 배성재(‘골 때리는 그녀들’), 이지혜(‘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 ‘강심장 리그’)
▲선한 영향력 프로그램상 = ‘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
▲우수상 = 오상진(‘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 ‘손대면 핫플! 동네멋집’), 송해나(‘골 때리는 그녀들’)
▲베스트 팀워크상 = ‘덩치 서바이벌 - 먹찌빠’
▲’골때녀’ 센추리클럽상 = 조혜련, 이현이, 정혜인, 김민경, 오나미, 송해나, 안혜경, 사오리
▲’골때녀’ 야신상 = 키썸(‘FC원더우먼’)
▲’골때녀’ 푸스카스상 = 김승혜(‘FC개벤져스’)
▲미식랭스타상 = 박나래(‘덩치 서바이벌 - 먹찌빠’, ‘순정파이터’)
▲골든 솔로상 = 탁재훈, 임원희, 이상민, 김준호(‘신발 벗고 돌싱포맨’)
▲에코브리티상 = 차인표, 정상훈, 류수영, 제이쓴(‘옆집 남편들 – 녹색 아버지회’)
▲라이징 스타상 = 김건우, 손동표, 엄지윤
▲베스트 커플상 = 이장원♥배다해(‘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 이을용♥백지훈(‘골 때리는 그녀들’)
▲숏클립 최다 뷰상 = 김종국(‘런닝맨’, ‘미운 우리 새끼’)
▲명예사원상 = 임원희(‘신발 벗고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
▲특별상 = 유정수(‘손대면 핫플! 동네멋집’)
▲신스틸러상 = 양세찬(‘런닝맨’, ‘수학 없는 수학여행’, ‘편먹고 공치리5 승부사들’)
▲핫이슈상 = 이동건(‘미운 우리 새끼’)
▲2023 SBS의 아들·딸상 = 이상민, 이현이
▲방송작가상 = 홍은혜(‘뜨거우면 지상렬’), 오유경(‘그것이 알고 싶다’), 김세연(‘미운 우리 새끼’)
▲라디오 DJ상 = 딘딘(‘딘딘의 뮤직하이’), 지상렬(‘뜨거우면 지상렬’)
▲신인상 = 신기루(‘덩치 서바이벌 - 먹찌빠’), 김지은(‘손대면 핫플! 동네멋집’, ‘인기가요’)
뉴스컬처 권수빈 ppbn0101@knewscorp.co.kr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