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강남스타일' 뮤비, 50억뷰 돌파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싸이 '강남스타일' 뮤비, 50억뷰 돌파

문화저널코리아 2023-12-30 09:48:14 신고

3줄요약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50억뷰. (사진 = 유튜브 캡처) 

문화저널코리아 김영일 기자 | 가수 겸 프로듀서 싸이(PSY·46·박재상)의 대표곡 '강남스타일(GANGNAM STYLE)' 뮤직비디오가 50억뷰를 돌파했다. 

 

공개 약 11년5개월만에 세운 기록으로, K팝 뮤직비디오가 50억뷰를 넘긴 건 이번이 처음이다. 30일 유튜브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께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약 50억9만뷰를 찍었다.

K팝 뮤직비디오 최고 기록 조회수를 연일 경신하고 있는 '강남스타일'은 지난 2012년 7월 발매된 싸이의 메가 히트곡이다. 뮤직비디오 중 처음으로 유튜브에서 10억 뷰, 20억 뷰를 돌파했다.

 

유튜브 조회수 집계 방식과 빌보드 차트 집계 기준을 바꾸는 선구자 역할을 한 뮤직비디오이기도 하다. 유튜브 등으로 인기에 힘을 실은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들도 이와 관련 싸이에게 고맙다는 말을 했다.

무엇보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공개된 지 10년 째임에도 꾸준한 조회수가 상승 추이를 기록하고 있다. 작년 8월 40억뷰를 넘겼고, 1년4개월 만에 10억뷰를 추가했다. 현재 전 세계 뮤직비디오 중 다섯 번째로 가장 많이 시청됐다.

싱글 음원 자체도 큰 인기를 누렸다. 2012년 미국 빌보드 메일 싱글차트 '핫100'에서 7주 연속 2위에 올랐다. 또한 2012년과 2013년 모두 빌보드 연말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2019년에는 빌보드 직원들의 10년을 정의한 노래 중 하나로 꼽혔다.

싸이의 다른 노래들도 인기를 얻었다. '핫100'에 '강남스타일' 포함 총 다섯 곡을 올렸다. '강남스타일' 후속곡인 '젠틀맨' 5위, 2014년 '행오버' 26위, 2015년 '대디' 97위, 2022년 방탄소년단 슈가와 협업한 '댓댓' 80위 등이다.

2001년 1집 '싸이 프롬 더 싸이코 월드'로 데뷔한 싸이는 독특한 콘셉트의 타이틀곡 '새'로 단숨에 인기 가수로 떠올랐다. 이후 '챔피언' '낙원' 등이 크게 히트하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개성 강한 가수가 됐다.

 

지난 22~24일 서울 올림픽공원 케이스포돔(KSPO DOME·체조경기장)에서 '올나잇스탠드 2023'을 성료하는 등 국내 대표적인 공연형 가수로 통한다.

Copyright ⓒ 문화저널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