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경성크리처’ 호불호 속
호평 끌어낸 ‘이재, 곧 죽습니다’·‘소년시대’
‘경성크리처’부터 ‘이재, 곧 죽습니다’, ‘소년시대’ 등 연말을 앞두고 각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이 야심작들을 내놨다. 700억 대작부터 배우 임시완, 이선빈 등이 작정하고 망가진 본격 코미디 드라마까지.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이 공개된 가운데, 희비가 엇갈렸다.
700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된 대작으로 관심을 모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경성크리처’는 관객들의 강한 호불호를 유발했다. 대의 어둠이 가장 짙었던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지난 22일 1~7회까지 공개됐다.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한 크리처물에, 배우 박서준과 한소희 등 청춘스타들의 출연으로 화제를 모았으나 일부 시청자들은 ‘경성크리처’의 올드하고, 개연성 떨어지는 전개에 혹평을 보냈다. 급박한 상황에서 주인공들의 멜로 감정을 강조해 속도감을 늦추는가 하면, 모성애를 강조하는 과정에서 등장한 신파적 장면 등이 이유로 꼽혔다. 공개 3일 만에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비영어) 부문 3위에 올라서는 등의 기록을 세우기는 했지만, 최근 넷플릭스 대작들이 연이어 국내 시청자들의 혹평을 받으며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반면 탄탄한 서사를 내세운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이재, 곧 죽습니다’는 호평을 받으며 파트2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지옥으로 떨어지기 직전의 이재가 12번의 죽음과 삶을 경험하게 되는 인생 환승 드라마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했다. 이재 역을 맡은 서인국을 필두로, 배우 이재욱, 성훈, 최시원, 김지훈, 김강훈, 장승조 등 그가 12번 환생하는 과정에서 이재의 영혼을 품은 여러 배우들의 열연까지. 방대한 서사를 함께 완성하는 화려한 라인업이 ‘이재, 곧 죽습니다’의 기대 포인트였다.
주인공 이재가 12번의 죽음을 경험하는 과정이 흥미를 유발하는 것은 물론, 이 과정에서 죽음이 그에게 이 같은 벌을 내린 이유를 찾아가며 남는 메시지도 분명하다. ‘삶의 소중함’이라는 명료한 메시지를 ‘인생 환승’이라는 흥미로운 소재로 풀어내며 시청자들의 깊은 몰입을 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초반 이재가 위기에 몰리는 과정을 짧지만, 설득력 있게 전개해 몰입의 발판을 마련하는 등 탄탄한 서사 위에, 각 캐릭터들의 사연과 살기 위해 분투하는 이재가 만들어내는 긴장감까지. 풍성한 재미를 선사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가장 기대감 없이 시작한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시리즈 ‘소년시대’는 1989년 충청남도, 안 맞고 사는 게 일생 일대의 목표인 온양 지질이 병태(임시완 분)가 하루아침에 부여 짱으로 둔갑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반전’을 썼다.
1980년대 부여의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레트로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동시에, 지질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의 주인공 병태와 부여 최고의 여고 짱 지영(이선빈 분), 그리고 호석(이상진 분)을 비롯한 지질이 6인방까지.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의 남다른 티키타카로 웃음을 선사했다. 이들이 아산 백호 경태(이시우 분)와 일진 무리에 맞서는 과정을 통해 긴장감을 유발하는 동시에, 유쾌함도 놓지 않으며 ‘소년시대’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형성했다. 차진 충청도 사투리로 높인 리얼리티도 주목을 받으며 화제의 중심에 섰었다.
티빙과 웨이브 모두 1000억원대 적자를 기록했다는 사실이 전해지며 국내 OTT들의 위기 분위기를 실감케 한 한 해였다. 이 가운데, 하반기 ‘웰메이드’ 드라마로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으며 내년 활약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는 것에 반가움이 이어지고 있다.
물론 하반기 일부 작품의 흥행만으로 국내 OTT들이 업계 1위 넷플릭스의 위상을 단번에 흔들었다고는 할 수 없다. 다만 ‘잘 만든’ 작품을 향해 시청자들이 움직인다는 것은 확인한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는 평이다. 스케일 혹은 플랫폼 인지도 면에서는 글로벌 OTT 넷플릭스를 아직 쫓아가야 하는 입장이지만, 국내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내며 ‘작품의 힘’을 보여준 ‘이재, 곧 죽습니다’, ‘소년시대’의 성과가 반가운 이유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배우 이선균 와룡공원에서 숨진 채 발견
- 이선균 "너무 억울하다, 거짓말 탐지기 조사해 달라"…변호인 통해 의견서 제출
- 이선균 협박해 5000만원 뜯은 20대 여성 공갈범…이유 안 밝힌 채 '구속심사 불출석'
- 19시간 조사 받고 새벽 5시 귀가 이선균 "저와 공갈범 누구에게 진술 신빙성 있는 지 판단해 달라"
- "번갈아가며 합방한다" 부인 넷, 여친도 둘이나 가진 35세男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