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프랜차이즈 bhc가 지난 2021년 12월 이후 2년 만에 가격을 인상한다.
bhc는 오는 29일부터 주요 제품의 권장 소비자 가격을 500원에서 3천원 인상한다고 밝혔다. 평균 12.4% 인상되는 것이다. 지난해와 올 초에 먼저 조정한 타 브랜드들에 비하면 가장 늦은 것으로 보여진다.
그동안 가맹점 수익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과정에서 가맹본부는 공급사의 80여 개 원부자재 가격 인상분 352억에 대해 자체 부담하는 동시, 상생지원금 100억 원 출연 등 가맹점의 부담을 줄이고자 노력해 왔으나 가맹점주들의 추가적인 수익 개선 요구에 대해 이제는 한계점에 이르렀다는 판단이다.
이번 가격 조정으로 현재 1만 7천 원 ~ 1만 8천 원대의 bhc치킨 가격은 2만 ~ 2만1천원대의 다른 브랜드 치킨 가격들과 일부 상품을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가격이 비슷해진다.
bhc치킨의 대표 메뉴인 뿌링클은 현재 1만8천원에서 2만1천원, 후라이드치킨과 골드킹은 현재 1만7천원에서 2만원, 바삭클은 2천원 오른1만8천원에 판매된다.
맛초킹, 양념치킨 등도 3천원 올라 각 2만1천원에 판매되며, 부분육 메뉴는 품목별로 1천 원 ~ 3천원가량 오른 가격으로 판매한다.
한편, 이번 소비자 판매가 조정과 더불어 가맹점의 원부자재 공급가도 일부 현실화된다. 품목별에 따라 평균 8.8% 수준이며, bhc치킨 가맹본부는 점주들의 주문 중개 수수료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초기 2개월간 지원금을 책정해 놓은 상태이다.
bhc치킨 관계자는 "그동안 물가 안정을 위해 가맹본부와 협의회 양측이 서로 신뢰를 갖고 일정 부분 고통 분담을 해 왔다"며 "그러나 주문 및 배달 수수료, 인건비, 임대료 등의 고정비 상승으로 수익이 너무 악화된 가맹점주들의 지속적이고, 강력한 가격 인상 촉구에 심도 있게 고민하고 어렵게 결정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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