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대박 이 정도 줄은 몰랐는데".. 완전 전소된 토레스 EVX 포착, 상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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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대박 이 정도 줄은 몰랐는데".. 완전 전소된 토레스 EVX 포착, 상태가

오토트리뷴 2023-12-25 10:06:52 신고

[오토트리뷴=최현진 기자] KG 모빌리티(이하 KGM)에서 선보이는 전기 SUV 토레스 EVX의 리튬인산철(LFP) 블레이드 배터리 안전성이 입증됐다.

▲토레스 EVX 화재 사고(사진=KG모빌리티)
▲토레스 EVX 화재 사고(사진=KG모빌리티)

지난 16일, 부산의 한 도로에서 토레스 EVX와 승용차의 추돌사고가 발생했다. 이 상황에서 승용차 앞부분으로부터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토레스 EVX로 옮겨붙었다.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토레스 EVX를 포함한 차량 2대는 끝내 전소됐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경찰 및 소방당국이 조사 중이다.

▲전소된 토레스 EVX가 배터리 확인을 위해 서비스센터에 입고됐다(사진=KG모빌리티)
▲전소된 토레스 EVX가 배터리 확인을 위해 서비스센터에 입고됐다(사진=KG모빌리티)

조사 과정에서 KGM과 소방당국은 전소된 토레스 EVX를 KGM 부산서비스센터에 입고했다. 이후 배터리를 탈거하여 확인한 결과, 화재나 폭발 흔적은 하나도 없었다. 차량이 전소됐음에도 불구하고 토레스 EVX의 LFP 배터리 상태는 문제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이 전소되는 사고에도 화재나 폭발 흔적이 없는 LFP 블레이드 배터리(사진=KG모빌리티)
▲차량이 전소되는 사고에도 화재나 폭발 흔적이 없는 LFP 블레이드 배터리(사진=KG모빌리티)

KGM 관계자는 “정확한 조사 결과는 경찰과 소방당국이 조사 중으로 전기차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이나 우려가 확산되지 않았으면 한다”며 “이번 화재로 인해 토레스 EVX에 적용된 LFP 배터리가 화재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방증이다”고 말했다.

▲토레스 EVX 화재 사고 현장(사진=KG모빌리티)
▲토레스 EVX 화재 사고 현장(사진=KG모빌리티)

LFP 배터리의 안전성은 화재 진압 시간을 큰 폭으로 줄이는 데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당국이 차량 2대에 대한 화재 진압을 단 26분만에 완료했기 때문이다. 이는 일반 차량 화재 진압 시간과 비슷한 수준이다. 

▲토레스 EVX 화재 사고 현장(사진=KG모빌리티)
▲토레스 EVX 화재 사고 현장(사진=KG모빌리티)

소방당국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가 이렇게 빨리 진압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일반적인 전기차 화재 시 진압 속도는 통상 2시간 이상 걸리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진압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이동식 소화수조를 활용한 화재 진압 방법 등 다양한 화재 진압 방법이 동원되고 있다.

▲토레스 EVX(사진=KG모빌리티)
▲토레스 EVX(사진=KG모빌리티)
▲토레스 EVX의 LFP 블레이드 배터리(사진=KG모빌리티)
▲토레스 EVX의 LFP 블레이드 배터리(사진=KG모빌리티)

한편, 토레스 EVX에 적용한 LFP 블레이드 배터리는 셀투팩(Cell To Pack) 공법으로단위 면적당 에너지 밀도를 20%까지 증대하여 주행거리를 향상시켰다. 또한 셀을 촘촘하게 적재하고 셀과 팩간의 접합상태 보강 등 외부 충격에 강한 배터리 팩 설계로 뛰어난 효율 및 내구성을 자랑한다.

▲코란도 EV 택시(사진=KG 모빌리티)
▲코란도 EV 택시(사진=KG 모빌리티)

최근 차명을 변경하고 상품성을 개선해 재출시를 계획하고 있는 코란도 EV에도 토레스 EVX와 동일한 73.4kWh LFP 배터리가 탑재된다. 토레스 EVX와 코란도 EV 모두 10년/100만km의 보증 기간을 제공하며, 국내 전기차 업계에서는 최장 기간 제공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chj@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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