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시즌 F1 GP에 투입될 레드불 레이싱의 ‘RB20’은 2023 ‘RB19’의 진화버전?
올해 레드불은 22경기 중 21승이라는 압승으로 드라이버즈와 컨스트럭터즈 챔피언십 타이틀을 차지하며 F1 그랑프리를 주도했다. 그리고 경쟁자들을 충분하게 앞서자 RB19 개발을 일찌감치 중단하고, 2024년 RB20 개발에 집중했다. 레드불은 내년 시즌 경쟁자보다 앞서기 위해 더 나가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큰 방향전환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레드불의 크리스천 호너 대표는 ‘모터스포트닷컴’에 “모든 영역에서 재검토가 이뤄지고 있다”며 “RB20에 기대하고 있는 것은 혁신이 아니라 진화이고 그것이 12개월 동안 엔지니어링의 길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레드불은 2023 시즌 큰 성공을 거뒀지만 2024 시즌은 레드불이 편한 상황이 되지 않을 것 같다”고 예상했다. 레드불이 채용했던 에어로 다이내믹 콘셉트를 경쟁 팀들이 활용해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해서다.
한편 레드불은 일찍부터 2024년 머신으로 개발의 초점을 뒀지만 공력개발 제한 등으로 풍동이나 CFD 가동시간의 제한을 받아 실제 큰 이점을 얻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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