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15일 '2024년중 경제통계국 작성 통계 공표 일정'을 발표했다.
올해 국내총생산(GDP) 속보치는 내년 1월 25일에 나온다.
한은은 내년 중국민계정 기준년(2020년) 개편 결과 공표와 일부 통계의 표본개편 및 보도자료 명칭 변경 등을 예정하고 있다.
국민계정의 기준년 개편은 국민경제의 구조적 변화를 보다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해 통상 5년 주기로 시행한다.
국민계정 2020년 기준년 1차 개편 결과(2000~2023년 시계열, 총량지표 기준)는 내년 6월 초 연간 잠·확정 추계결과와 함께 공표하고, 2차 개편 결과(1953~1999년 시계열, 총량지표 기준)는 예년과 같이 내년 12월중에 공표할 예정이다.
분기 기업경영분석 통계는 모집단 변화를 적시에 반영하기 위해 매년 표본을 개편하고 있으며, 내년 2분기 통계부터 2021년 기준 모집단을 반영한 신규표본을 대상으로 작성한 통계를 공표할 예정이다.
물가통계는 산업구조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조사대상 품목과 가중치를 매년 재산정하고 있으며, 내년 1월 통계(내년 2월 공표)부터 바뀐 가중치를 이용하여 작성한 통계가 공표될 예정
이다.
또 국민계정 기준년 개편에 따른 분류체계, 품목, 가중치 등의 변경을 반영한 2020년 기준 물가통계를 내년 상반기 중 공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물가통계의 잠·확정 체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3종의 보도자료 명칭을 변경한다.
수출입물가지수는 '수출입물가지수(잠정)'으로, 생산자물가지수는 '생산자물가지수(잠정)'으로,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은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잠정)'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료'라더니…허벅지 피멍 들게 구타한 과외 선생
- 두 아들 죽였는데…교도소서 男 6명에게 적극 구애받은 50대女
- "마약한 남편, 알몸으로 딸 앞에서…" 폭로한 아나운서 역고소 당했다
- "가장 행복한 날인데"…결혼식서 엉덩이 강제 노출당한 신부
- 이낙연 신당, 꼭 성공하거라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