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우정 기자] 내년 국내 자동차시장은 글로벌 경기부진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누적수요 감소로 회복력이 약화될 뿐만 아니라 주요국들의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3고(高)현상’ 지속으로 신규 수요도 제한될 전망이다. 특히 자동차업계 관계자들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내 중국의 빠른 성장속도를 우려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뒷받침을 요청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최근 발표한 ‘2023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4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 국내 자동차시장 내수는 완만한 경기회복과 주요 전동화 모델의 신차 출시에도 전년도 반도체 공급 개선에 따른 역기저효과와 경기부진으로 인한 가계 가처분소득 감소와 고금리 등이 신규 수요를 제한해 전년 대비 1.7% 감소한 171만대를 전망했다.
수출은 선진시장의 경제성장률 둔화, 전년 실적 호조에 따른 역기저효과에도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의 수요 정상화와 선진시장 하반기 금리 인하로 소비심리가 회복돼 전년 대비 1.9% 증가해 275만대를 수출할 것이라 예측했다. 아울러 생산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를 바탕으로 한 수출 증가로 전년 대비 0.7% 증가해 보합세를 유지한 417만대를 전망했다.
특히 보고서는 중국 전기차기업들이 LEP 배터리를 장착해 가격경쟁력을 내세워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판매전략을 강화하는 등 세계시장 판매를 증가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의 올해 1-10월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 순위에 따르면, BYD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위를 유지하며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특히 국가별 시장점유율에서 중국은 58.7%로 과반수를 넘어섰다.
KAMA는 보고서를 통해 “자동차산업 생태계가 내수 위축으로 인해 경영악화가 가중되지 않도록 개별소비세 감면, 노후차 교체구매 지원 등의 다양한 소비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며 “미래차 전환 기업의 안정적인 수요확보를 위해 전기차에 대한 재정적 지원 및 비재정적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현행 수준의 구매보조금과 세제혜택 등 재정적 인센티브 중기적 유지 △전기차 이용편의 제고 위한 비재정적 지원 방안 △전기차를 ESS(에너지저장장치)로 활용해 피크시간대 전력거래 허용 △‘미래자동차 부품 산업의 전환 촉진·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 및 구체적인 지원방안 마련 등을 제언했다.
7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전기자동차 전환 가속화 및 글로벌시장 확대 전략 포럼’의 패널토론에서 전재형 HL만도 책임연구원은 “전기차 부품에 있어서 중국을 무시할 수 없다. 중국은 정부라는 큰 후원자 아래 하나의 로드맵을 가지고 움직였기 때문에 이런 결과를 달성한 것”이라며 “국내기업이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준다면 중국기업과의 격차를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심준엽 KG모빌리티 상무도 “버스 분야에서는 이미 모든 한국기업이 중국기업보다 경쟁력이 뒤처져있다”며 “KG모빌리티도 BYD와 협력하고 있는 만큼 더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포럼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 조성욱 사무관은 ‘친환경자동차 R&D 추진방향’을 주제로 정부에서 추진 중인 전기차·수소차 R&D 내용을 공유했다.
우선 전기차를 위해 “배터리, 모터, 고안전에 대한 기술확보전략을 추진 중이다. 현재 배터리 용량인 73kw/h를 2030년 100kw/h 이상으로, 주행거리는 1회 충전 시 1000km 이상을 목표로 민간과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모터 출력은 현재 대비 2030년까지 3배 이상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완성차사에서 제공하면, 이를 통해 차종다변화(PBV) 및 가격저감을 실현하고 부품업체의 서비스에 적합한 차량 부품 개발을 지원하겠다”며 “이외에도 긴급충전서비스나 교육문화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산업이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2030년 내연차를 압도하는 수소차를 목표로 “현재 승용 16만km, 상용차 30만km의 연비수준을 2030년 각각 50만km, 80만km로 확대하기 위해 기술개발 중이다. 특히 수소차 가격 저감을 위해 전해질막, 라이너 등 고가소재를 국산화하고, 백금 사용량을 저감하는 등 경제성 확보 R&D에 집중 투자하겠다”며 “자동차 생태계의 유연한 전환을 위해 엔진기반 신기술 고도화 및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겠다. e-Fuel 등 친환경 대체연료, 수소엔진 등 내연기관의 산업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부품업체의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시험평가장비를 지속 확충해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조 사무관은 “글로벌 경쟁력은 기술인 만큼 자동차산업이 국내 경제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기술력 확보를 위해 R&D 예산을 비롯해 기업지원성 비R&D 예산으로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생산비용을 줄일 수 있는 측면에서도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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