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지게꾼 임기종 근황, '유퀴즈' 방송 후 실직 논란 재조명…"노동 착취 오해 풀겠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설악산 지게꾼 임기종 근황, '유퀴즈' 방송 후 실직 논란 재조명…"노동 착취 오해 풀겠다"

살구뉴스 2023-11-30 12:12:00 신고

3줄요약
온라인 커뮤니티

11월 23일 방송된 MBN 밀착 다큐멘터리 '특종세상'에는 '설악산의 마지막 지게꾼' 임기종이 출연해 근황이 그려졌습니다. 과거 '유퀴즈' 출연 이후 노동 착취 논란에 휩싸인 그는 결국 실직을 하게 됐었는데요. 설악산 마지막 지게꾼의 근황에 누리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설악산 마지막 지게꾼 임기종 근황

MBN '특종세상'

설악산 마직막 지게꾼으로 알려진 임기종이 다시 지게꾼으로 돌아가 일을 시작한 근황을 전했습니다.

그는 헬기로 물건을 받게 되면서 좀처럼 방문한 일이 없었던 수렴동 대피소를 어느 등산객의 요청으로 모처럼 방문하면서 밝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임기종은 "예전에는 몇 ㎏까지 지고 다녔냐"는 제작진의 질문에 "120~130㎏은 들었다"라고 답하며 지게꾼의 삶을 되돌아봤다. 60명 넘는 지게꾼이 활동했던 시절부터, 자신의 몸무게보다 2배 이상 무거운 짐을 지고 가파른 산길을 몇 번이나 오르던 시절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또 그는 지난해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한 뒤, 본의 아니게 노동 착취 논란에 휩싸인 일에 대해 솔직한 마음을 전했습니다. “최근 다시 일을 시작했다. 그동안 일이 없었다. 오해가 있었다. 1년동안 마음이 속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설악산 지게꾼, 방송 출연 후 실직..'유퀴즈'는 외면

MBN '특종세상'

지난해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했던 지게꾼 임기종 씨는 당시 운반비에 대해 흔들바위까지는 2만원, 비선대는 8천원, 비룡폭포는 6천원, 대청봉은 25만원의 배달료를 받는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방송 후 반응은 예상과 다르게 나타났다.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등 시청자들의 목소리가 크게 퍼지기 시작한 것. 이에 임기종 씨는 “방송이 그런 쪽으로 나올 거라고 생각을 못했다. 노예를 착취한다는 식으로 나오니까 일을 시키면 나를 노예로 부린다고 생각해 쓸 수 없다고 했다. 그래서 그만뒀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임기종은 "(거래하고 있던) 절에 핍박도 엄청 들어간 거 같더라. 화살이 그쪽으로 꽂히니까 마음이 굉장히 아프더라. 사실 그게 아닌데. 너무 속상하고 우울증까지 왔었다"며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습니다.

 SBS  '생활의 달인'

또한, 과거 SBS '생활의 달인'에서 '해고 뒤 유퀴즈 제작진한테 사과 연락을 받은 게 있냐'는 질문에는 "없었다. 연락은 안 왔다. 아무곳에서도 연락이 안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후회해봤자 뭐하겠나. 이쯤에서 접고 조용히 살 생각이다. 세월이 가면 다 잊혀지고 잠잠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던 발언도 함께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해당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그건 그렇긴 한데...아저씨...사람 들쳐메고 산 오르락 내리락 할 힘의 절반만 써도 물류센터에서 배로 받아요ㅠㅠ", "본인은 괜찮다지만 처우개선은 아저씨말고 다른 사람을 위해서라도 됐었어야 봅니다", "나름 자부심 갖고 일하던데..방송 한 번 잘못나와서 평생하던 일 그만할뻔 했네", "과자 한봉지 값에 부려먹은 놈들,,," 등과 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