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정태현 기자] 금융연구원이 한계 차주들의 낮은 소비 여력을 고려했을 때 향후 원리금 상환 유예와 같은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26일 김현열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고금리에 따른 한계 차주의 소비 부진 정도와 지속성' 리포트에서 "경기 둔화가 예상보다 심화할 경우 상환능력이 한시적으로 떨어진 한계 차주에 한해 원리금을 일부 상환 유예하는 등 부실을 막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30일 이상 연체를 경험한 차주 비율은 지난해 말부터 증가세를 보여 올해 2분기 1.8%에 달했다. 1.8% 수준은 지난 2019년 이후 4년 만이다. 연체 차주는 비(非)연체 차주보다 연 소득이 27% 낮고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166.2%포인트(p) 높았다.
연체가 해소된 직후 1분기 중 소비 수준도 평균 대비 26% 낮았다. 한번 연체하면 이를 해소하더라도 소비 부진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김 연구위원은 "연체를 경험할 정도로 상환 부담이 극심한 차주들은 소비를 큰 폭으로 줄일 수 있으며, 그 기간은 1년 이상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금리와 현재 가계부채 연체율 수준이 내년 상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는 만큼, 한계 차주가 겪는 소비 부진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고물가로 인해 실질소득이 확대되기 힘든 점도 차주들의 소비 여력을 제한하고 있다.
김 연구위원은 "차주 단위의 부채 관리를 계속 독려하고, 한계 차주에 대한 선별적인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면서도 "무차별한 지원은 장기적으로 가계대출 시장의 자생력을 약화할 위험이 있어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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