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메트로베니아 게임으로 탄생한 ‘환일의 요하네 블레이즈 인 더 딥블루’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리뷰] 메트로베니아 게임으로 탄생한 ‘환일의 요하네 블레이즈 인 더 딥블루’

게임와이 2023-11-20 11:41:18 신고

‘러브 라이브 선샤인’의 스핀오프작으로 탄생한 ‘환일의 요하네’가 메트로베니아 게임으로 출시됐다. 출시 기종은 스위치와 PC다.

정통 메트로배니아 게임으로 제작된 ‘환일의 요하네’는 애니메이션 원작의 느낌을 잘 살렸다. 또한 최근 메트로배니아 게임들은 난이도가 높은 게임이 다수 있는데, 이 게임은 게임 오버 이후의 손쉬운 부활과 상점에서 회복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으로 난이도를 낮출 수 있다. 덕분에 높은 난이도를 좋아하는 사람도, 혹은 메트로베니아 게임들은 어렵다고 생각했던 사람도 함께 즐길 수 있다.

게임 플레이의 기본은 던전을 탐색하며 길을 넓혀가는 것이다. 단 던전에는 여러 함정과 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적들의 공격과 함정을 회피하며 진행해야 한다. 공격은 기본적으로는 동료 라일라프스를 통해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5화부터 등장하는 개 라일라프스다. 라일라프스를 통한 공격을 별도의 DP. 일종이 정신력이 소모되지 않는다. 다만 연속 공격은 불가능하다. 한번 공격하면 약 1초 정도는 쉬었다가 공격해야 하기 때문에 적과 타이밍을 잘 맞춰 공격해야 한다.

깊은 해저 던전을 탐험하자
깊은 해저 던전을 탐험하자
기본적으로는 라일라프스를 통해 공격한다
기본적으로는 라일라프스를 통해 공격한다

 

또한 이 게임은 플레이 도중 여러 재료를 얻고 이를 통해 다양한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그 중에는 공격이 가능한 무기도 만들 수 있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무기는 사용할 때마다 DP 게이지를 소모한다. 참고로 이 게임에서 요하네가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은 무기, 방어구는 물론 액세서리 등 90여가지에 이른다.

또한 탐험 도중 새로운 동료를 구한다거나 특정한 아이템을 얻으면 요하네의 점술관에서 새로운 능력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동료나 능력을 통해 평상시라면 갈 수 없던 지역을 탐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치카로 사물을 민다거나 토노사마를 낙하시켜 막혀있는 블록을 파괴하거나 이를 통해 공격하는 등 다양한 능력들을 활용할 수 있다. 이 게임은 초보자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편의성이 상당히 좋다.

게임을 많이 했다면 뭔지 알 수 있을 듯...
게임을 많이 했다면 뭔지 알 수 있을 듯...
밀어야 하는데... 요하네는 힘이 부족해
밀어야 하는데... 요하네는 힘이 부족해
보스와의 전투가
보스와의 전투가
새로운 동료를 만났다
새로운 동료를 만났다

 

보스를 만나기 전에는 반드시 세이브 포인트가 존재한다. 세이브 포인트를 통해 HP와 DP를 모두 회복할 수 있다. 세이브 포인트는 거의 대부분 보스전 바로 근처에 존재하기 때문에 보스를 만나기 전에 먼저 찾아놓는 것이 좋다. 보스 구역은 문이 있기 때문에 만약 세이브 포인트를 찾지 못했다면 그 근방을 먼저 뒤져서 회복도 하고 저장을 해 놓는 것이 좋다.

보스들은 저마다 개성적인 공격을 해 온다. 다만 공격 패턴만 잘 파악하고 회복약을 사용하면 클리어할 수 있다. 보스가 어렵다면 상점에서 회복약을 잔뜩 구매해서 재도전하면 된다. 이 게임은 저장을 하면 적들이 부활하고 돈 등을 얻을 수 있는 항아리도 재생되기 때문에 시간만 투자하면 돈도 쉽게 벌 수 있다. 또한 여러 지역에 있는 세이브 포인트는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여 이동도 할 수 있다. 

재료를 모아 원하는 아이템을 만들자
재료를 모아 원하는 아이템을 만들자
함정도 피하고
함정도 피하고

 

한편 탐험할 수 있는 장소가 꽤 넓기 때문에 도중에 중간 보스도 자주 만날 수 있다. 아쉬운 것은 중간 보스는 공격 패턴이 일정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 두번 만난 후에는 공격 패턴을 알기 때문에 긴장감이 떨어질 수 있다. 일반 적들도 공격 패턴은 간단하지만 방심하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또한 중반부 정도가 되면 상당히 사악한 공격을 하는 적들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다.여기에 특징한 지역은 플레이할 때마다 지형이 바뀌는 랜덤 구간이 존재해 이 게임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환일의 요하네’는 메트로배니아 장르에 충실하고 완성도가 높은 게임이다. 초보자도 숙련자도 함께 즐길 수 있고 복잡한 길도 세이브 포인트를 통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고 숏컷을 뚫는 등 전체적으로 메트로배니아 장르의 재미와 장점을 잘 살린 게임이다. 메트로배니아 게임을 좋아한다면 플레이해 보기 바란다.

인디아나 존스!
인디아나 존스!
여기로 들어가면?
여기로 들어가면?
중간 보스는 항상 같은 패턴이다
중간 보스는 항상 같은 패턴이다
점술관에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Copyright ⓒ 게임와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