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꿈꾸는 캠퍼스타운 창업가 한자리…2023 서울캠퍼스타운 창업 축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유니콘 꿈꾸는 캠퍼스타운 창업가 한자리…2023 서울캠퍼스타운 창업 축제

스타트업엔 2023-10-30 12:15:13 신고

3줄요약
'2023 서울캠퍼스타운 창업 축제' 홍보 포스터
'2023 서울캠퍼스타운 창업 축제' 홍보 포스터

유니콘을 꿈꾸며 창업한 ‘서울캠퍼스타운’의 2,377개팀(누적)이 성과를 나누고 노하우를 공유하며, 서로를 응원하는 축제가 열린다. 세계무대 진출을 준비하는 창업기업의 영어 투자유치(IR) 피칭대회, 창업기업의 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현장부스, 선배 창업가와의 소통의 장도 준비되어 있다. 

서울캠퍼스타운은 청년에게 창업 기회와 일자리를 제공하고, 대학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2017년부터 서울시-대학-자치구가 협력해 추진 중인 사업이다. 현재까지 39개 대학이 참여하였고, 지난 7년 간 2,377개의 창업기업(팀)이 육성됐다. 

2022년 한 해에만 연매출액 10억 원 이상 또는 투자유치 3억 원 이상 받은 기업이 69개 배출되고 그 간 CES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도 4개 탄생했다. 

서울시는 올해 5회째인「2023 서울캠퍼스타운 창업 축제」를 ‘경희대학교 평화의전당’ 일대에서 10월 31일(화) 10시부터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창업 축제는 서울 소재 28개 캠퍼스타운 대학과 소속 창업기업이 참여한다. ‘서울캠퍼스타운’에서 발굴, 육성하고 있는 창업기업 간 상호교류를 통해 벤치마킹의 장이자, 창업에 관심있는 청년과 시민들이 기술, 산업별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 배움의 현장으로 운영한다.

◇ 글로벌 진출 지원과 성과공유의 장 – 영어IR 피칭대회, 홍보부스 및 라이브커머스

이번 창업 축제의 주요 행사로는 ‘영어 투자유치(IR) 피칭대회’를 꼽을 수 있다. 그동안 시 창업 축제에서 투자유치(IR) 피칭대회는 매년 개최했지만, 발표자들이 영어로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다. 글로벌 투자자에게 자신의 사업아이템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할 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했다. 

10시 30분에는 캠퍼스타운 창업기업의 글로벌 성장가능성 검증과 투자유치 역량을 경쟁하는 ‘영어IR 피칭대회’를 개최한다. 예선을 통과한 8개 대학 소속 8개 창업기업이 전문가 컨설팅 등 사전 교육을 거쳐 사업모델을 발표하고 액셀러레이터, 투자자 등 창업 전문가들의 심사를 받는다. 영어-한국어 동시통역도 제공하여 영어에 익숙치 않은 관람객들도 발표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는 경쟁력있는 창업기업의 제품, 서비스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창업기업 전시부스도 운영한다. 46개 캠퍼스타운 창업기업 제품․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창업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을 홍보하는 기회로 활용한다. 또한 IBK창공(創工), AWS(아마존웹서비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청년취업사관학교, 동대문 청년창업센터, 관악S밸리 등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민간과 공공 정책홍보 부스도 운영한다

아이디어는 돋보이지만,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창업기업 우수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행사도 진행한다. 전문 쇼호스트를 통해 5개 기업 제품만의 특징과 기능을 소개하며 판로 지원에 나선다. 행사당일 ‘11번가 LIVE11’ 플랫폼에서 1시간(15시~16시)동안 실시간 방송된다.

◇ 선배 창업가가 알려주는 성공창업 팁 - 전문가 강연 및 토크콘서트

창업의 길을 먼저 걷고 있는 ‘선배 창업가와 소통의 장’도 열린다.

시는 창업을 준비하거나 창업에 뛰어든 청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험을 나누고, 노하우를 전수받는 시간을 갖는다. 강연 후에는 ‘서울시 홍보대사 개그맨 김용명’이 진행하는 토크콘서트도 마련한다. 

14시에는 액셀러레이팅과 투자 전문가인 ‘씨엔티테크 전화성 대표’가 창업기업들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투자유치 비책을 전수한다. 이어 14시 30분에는 K-뷰티 전문기업인 ‘어뮤즈 이승민 대표’는 기업 운영의 성공적인 전략과 노하우, 브랜드 성장 스토리 등을 공유한다.

강연 후에는 ‘서울시 홍보대사 개그맨 김용명’의 진행으로 두 선배 창업가 ‘씨엔티테크 전화성 대표’, ‘어뮤즈 이승민 대표’와 관람객들이 참여하는 창업 토크콘서트가 열린다. 이제 막 창업의 길에 들어선 후배 창업가와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가, 시민들의 다양한 궁금증과 애로사항을 해결해주고자 한다. 

창업에 관심있는 청년과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창업 마인드 고취와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바이벌 퀴즈 경진대회 ‘도전! 창업골든벨’을 개최하여 혁신 창업 문화를 확산한다. 

사전신청과 현장등록으로 선정된 시민 100명이 참여하는 ‘도전! 창업 골든벨’을 통해 서울캠퍼스타운 사업을 알리고 창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관심도를 증대하고자 한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캠퍼스타운을 통해 지금까지 2,377개 기업이 창업을 했다. 경기침체 속에서도 작년 연매출액은 1,172억원을 기록하고,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한 학생창업기업을 배출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며 “앞으로 서울캠퍼스타운이 대학가의 창업 붐을 견인하고 글로벌 유니콘 기업을 배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스타트업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