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부터는 아이폰 사용자들도 국내에서 통화 녹음을 할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플랫폼인 에이닷을 사용할 경우에만 그렇습니다. '통화 녹음을 할 수 있다'는 사실만 두고 보면 간단하지만, 여러 쟁점들이 있습니다. 에이닷의 핵심 기능은 통화 내용을 녹음하며, 그 내용 맥락을 분석해 유형을 나누고 요약본을 제공한다는 것인데요. 이는 에이닷 사용자에 한해 안드로이드 휴대전화에도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갤럭시 통화 녹음과의 가장 큰 차이는 서드파티 앱의 필요 여부입니다. 갤럭시는 에이닷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통화 녹음 파일 원본이 휴대전화 자체에 저장됩니다. 반면 아이폰에서는 에이닷 앱을 설치해야 하고, 에이닷의 통화 요약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통화 내용 속 모든 정보는 수집돼 서버에 올라갑니다. AI 학습에도 활용되겠죠? 이와 관련 SKT는 통화 내용이 암호화된 상태로 서버에 업로드되며, 요약본을 사용자에게 제공한 후 바로 삭제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용자의 단말에는 앱 데이터 형태로 저장되고 1년이 지나면 자동 삭제되고요. 다만 통화 시 상대방에게 통화 내용 녹음을 '수집'한다는 사실을 알리는 기능은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하네요.
아이폰의 에이닷 통화 녹음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에이닷의 'A. 전화'로 통화한 후 통화가 종료되면 녹음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녹음 파일은 STT 변환을 통해 채팅 형태로 제공됩니다. 여기서 전체 통화 내용에 대해 AI를 활용해 통화 전체의 주제에 해당하는 한 줄 요약, 통화 문단별 상세 요약, 통화별 대표 태그, 통화 중 언급된 일정 및 전화번호와 계좌번호 등 패턴에 대한 AI 제안 등이 생성됩니다.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약간 찝찝한 구석이 존재할 수 있지만, 이전에 아이폰 사용자들이 통화 녹음을 위해 했던 노력을 생각하면 일련의 과정들이 매우 간편해졌습니다. 다만 에이닷을 통해 제공된 통화 녹음 파일이 법적 효력을 갖게 될지는 따져 봐야 할 듯하네요.
에디터 라효진 사진 Unsplash
Copyright ⓒ 엘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