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최고 게임을 선정하는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 접수가 시작된 가운데 '나이트 크로우'의 대상 수상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한 해 출시된 국산 게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게임 시상식이다. 작품성과 창작성, 대중성을 중심으로 심사가 진행되며, 심사위원회의 심사(60%)와 대국민 투표(20%), 전문가 투표(20%) 결과를 합산해 수상작을 결정한다.
'나이트 크로우'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이 요구하는 심사 요건의 3박자 ▲작품성 ▲창작성 ▲대중성을 고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나이트 크로우'는 언리얼 엔진5로 제작된 국내 최초 MMORPG다. 현재까지도 국내 언리얼 엔진5로 출시된 MMORPG는 '나이트 크로우'가 유일하다는 점에서 높은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언리얼 엔진5의 루멘(Lumen) 시스템은 기존 엔진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웠던 극사실적인 광원 연출을 실현하게 했다. 디테일한 빛 연출로 질감이나 그림자, 낮과 밤 같은 시간에 따른 환경 변화를 구현하는 등 게임의 리얼리티를 부각했다.
4K 해상도의 텍스처로 울창한 숲과 호숫가, 암벽 등 자연 요소는 물론, 중세 유럽에서 등장하는 웅장한 성, 마을 풍경과 같은 게임 필드를 사실적으로 구현했다. 캐릭터와 갑옷 재질 등도 우수한 완성도를 보이며 이용자들의 몰입감을 높였다. 이와 함께, 격전지, 월드 던전과 같이 대규모 전투가 펼쳐지는 전장에서도 서버 문제없이 매끄러운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창작성 역시 우수하다. '나이트 크로우'는 판타지적 요소와 4차 십자군 전쟁이 끝난 이후라는 실제 역사적 배경을 결합해 고유한 세계관을 구축한 신규 IP 대작 게임이다. 가상의 국가 신 트리에스테 공국부터 제노바, 사라고사, 파리 등 실존 도시들이 등장하는 게임 필드를 구성해 가상과 현실 속 유럽을 넘나들며 모험할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기존의 MMORPG가 빠른 전투 속도, 화려한 스킬 연출을 강조했다면, <나이트 크로우>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노력으로 향상된 전투 능력을 플레이로 직접 느낄 수 있도록 과도한 부분을 덜어내고 현실적인 액션을 극대화했다. 글라이더 액션을 통해 하늘과 땅을 누비며 평면적인 전투에서 벗어나 더욱 입체적이고 다채로운 전투 액션을 가능하게 한 점도 돋보인다.
흥행과 대중성에서는 2023년 신작 게임 중 가장 압도적인 성과를 보인다. '나이트 크로우'는 2023년 4월 27일 정식 출시 후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 매출 및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했다. 출시 후 약 3주간 구글 플레이 매출 1위에 올랐으며, 올해 신작 중 이 기록을 깬 게임은 아직까지도 없다. 출시 5개월 만인 9월까지 누적 매출 1억 달러(약 1300억 원)를 달성하며 위메이드의 핵심 매출원으로 자리매김했다.
국내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하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블록버스터 부문 수상작으로도 선정되며 게임대상 유력 후보로서의 면모를 과시했다.
한편 위메이드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나이트 크로우'로 세계 시장 개척에 도전한다. 글로벌 흥행과 위믹스 생태계 확장을 동시에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위메이드의 역량이 <나이트 크로우>의 국내외적 성공으로 다시금 증명될지 주목된다.
Copyright ⓒ 아시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