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도 홈쇼핑서 포장김치 산다...판매량, 4년 새 18%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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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60도 홈쇼핑서 포장김치 산다...판매량, 4년 새 18% '껑충'

아주경제 2023-10-12 11:53: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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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종가 포장김치 모습 사진GS샵
대상 종가 포장김치 모습. [사진=GS샵]
코로나19 사태 이후 홈쇼핑에서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기간에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김장을 담그는 가구가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GS샵이 지난 2019년부터 올해 9월까지 TV홈쇼핑을 통해 판매된 ‘종가 포기김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배추 파동이 있었던 지난해를 제외하고 매년 꾸준히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코로나 유행 전인 2019년 1월부터 9월까지 GS샵 TV홈쇼핑에서 판매된 ‘종가 포기김치’는 21만5000건이었으나 코로나 사태가 시작된 2020년 같은 기간에는 11.1% 증가한 23만9000건, 2021년에는 3.6% 증가한 24만8000건 판매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배추 파동 여파로 판매량이 약 5.3% 정도 감소했으나 올해 1~9월에는 약 25만4000건이 팔려 나가며 전년 대비 8.4% 증가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엔데믹 국면의 올해를 비교하면 4년 만에 18.1% 늘어난 것이다. 

GS샵은 코로나 기간 중 포장김치 판매가 증가한 배경으로 ‘거리 두기’를 꼽았다. 사람들이 모여 김장 담그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자연스럽게 포장김치 수요가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포장김치 구매 고객 연령대가 50~60대에 집중돼 있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30~40대 소비자들에 비해 김장을 담그는 것이 익숙한 50~60대가 포장김치의 큰 손으로 나타난 것은 그만큼 김장하는 집이 줄고 있음을 의미한다. 여기에 1~2인 가구가 늘고 묵은 김치보다 새 김치를 선호하는 점도 포장김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주요 배경으로 보고 있다.

GS샵은 이달 초, 중순에 김장 김치가 떨어지면 포장김치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점을 감안해 13일 ‘종가’ 특집을 편성하고 할인 혜택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달 한 달 간 진행하는 ‘상상초월 브랜드 릴레이’ 행사 일환이다. 

박경호 GS샵 푸드팀장은 “지난달까지 판매 추이를 볼 때 올해 종가 포장김치 주문은 처음으로 30만건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무게로는 약 3300톤(t)에 해당하는 양으로 종가와 안정적 협력 관계를 통해 연중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는 덕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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