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경제신문이 연재하는 [청년이 보는 세상] 이번 편은 고려대에 개설된 '고려대 미디어 아카데미(KUMA)' 7기 수강생들이 작성한 기사입니다. 여성경제신문은 쿠마를 지도하는 박재영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와 수강생들의 동의하에 기사를 [청세]에 게재합니다. [편집자 주] |
서울 소재 대학 정보통신과학 석사과정 대학원생인 A 씨(26)는 최근 연구실 안전교육을 이수했다. 학내 규정에 따라 연구실에 밤늦게까지 있으려면 온라인 안전교육을 들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A 씨는 컴퓨터로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자신의 연구실이 안전교육이 필요할 만큼 위험하다고 생각지 않았다. 매 학기 받는 안전교육이 시간 낭비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A 씨는 편법으로 안전교육을 수강했다. A 씨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해 직접 영상을 보지 않고도 교육을 이수할 수 있었다. 3시간짜리 교육 영상을 다 보는 데 채 5분이 걸리지 않았다.
안전교육을 이수하려면 시험도 통과해야 하는데, A 씨는 시험에 대화형 인공지능(챗GPT)을 활용했다. 챗GPT에 시험 문제를 입력하자 곧바로 정답이 나왔다. A 씨는 챗GPT가 내놓은 답을 그대로 적어 넣어 시험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A 씨처럼 연구실에 소속되거나 과학기술을 전공하는 학생은 1년에 2번 안전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매년 증가하는 연구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2005년 제정된 연구실안전법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법 제정 이후 연구실 안전사고는 오히려 증가 추세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연구실 안전사고는 2019년 232건에서 2021년 292건으로 크게 늘었다. 연구실 안전교육이 부실하게 운영된다는 지적의 배경이다.
기계공학 전공인 대학생 B 씨(24)는 지난 학기에 ‘종합설계실습’ 과목을 들으며 실습 때 드릴, 인두, 절단기 등 위험한 장비를 사용했다. B 씨는 실습이 시작되기 전인 3월에 안전교육을 받았다.
하지만 안전교육이 실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B 씨는 교육 내용을 활용할 기회가 없었다. B 씨는 실습 중에 배터리가 열을 받아 부풀어 오른 적이 있었는데, 대처법을 알지 못해 당황했다. 그가 안전교육에서 배운 실험 안전 수칙이 원론 수준이어서 안전교육이 이런 것을 가르쳐주지 않았다.
생물·가스 분야 등 30종류에 한정
현장과 연동한 콘텐츠 다양화 필요
연구실 안전관리를 총괄하는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NRSH)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안전교육 대상자는 130만 8579명이다. 반면 안전교육은 생물, 가스 분야 등 30종류에 불과하다.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안전교육 내용이 구성되다 보니 개개인에게 필요한 내용은 정작 빠질 수밖에 없다.
안전교육은 운영에도 문제가 있다. 현재 안전교육은 NRSH가 대학교 등 연구기관에 위탁해 실시하고 있다. NRSH가 직접 운영하는 교육시스템과 달리 기관별 교육용 서버는 허술한 점이 많다. A 씨 사례처럼 안전교육을 편법으로 수강하기 쉬운 구조다.
대학생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는 안전교육 이수 시기가 되면 ‘편법 수강’ 관련 글이 우후죽순 쏟아진다. ‘안전교육 영상 안 보고 건너뛰기’, ‘안전교육 16배속으로 듣기’, ‘안전교육 시험 답안’ 등의 내용을 에브리타임 게시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대학생 C 씨(23)는 에브리타임에서 배운 방법으로 안전교육을 편법으로 수강했다. C 씨는 교내 교육용 서버의 허점을 이용해 안전교육을 16배속으로 수강했다. 또한, 인터넷에 올라온 답안을 그대로 옮겨 적어 시험을 통과했다. C 씨는 “많은 학생이 모두 똑같이 한다”며 “낡은 영상을 꼼수로 보는 방법은 많다”고 말했다.
연구자가 연구실 내 위험 요인을 미리 알고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안전교육은 필수다. 하지만, 현행 연구실 안전교육은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
NRSH 연구실교육팀 김민형 팀장은 “(안전)교육 콘텐츠를 수요자별로 매년 다양화하고 있다”며 “연구 현장에 맞도록 안전교육을 지속해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반영윤 고려대 수학과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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