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넥슨의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이 개발한 '데이브 더 다이버'가 자사 최초 글로벌 누적 100만장 판매를 돌파했다. 더불어 메타크리틱 평점 90점 확보, 국내 최초 'MUST PLAY' 배지를 획득하며, 한국을 넘어 글로벌서 독보적 성과를 쏘아올리고 있다.
'데이브 더 다이버'는 해양 생물을 사냥하는 어드벤처 요소와 초밥집을 운영하는 타이쿤 장르(경영 시뮬레이션)가 결합된 게임이다.
넥슨 관계자는 "영미권 시장에서 '데이브'가 성공을 거둔 데에는 유일무이한 '데이브'만의 장르를 개척한 점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지난 22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데이브가 만든 웨이브'라는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 넥슨
문턱을 낮춘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의 신선한 재미가 대전과 경쟁에 지친 글로벌 유저들에게 통했다는 평가다.
앞서 지난 22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데이브가 만든 웨이브'라는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영상에서는 경제·금융 유튜버 슈카와 게임 제너레이션 이경혁 편집장, 한국금융투자증권 정호윤 게임 섹터 수석 연구원이 출연해 해외 및 국내 게임시장을 진단하면서 '데이브' 성공 방정식을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과 한국 게임의 역사가 다를 수밖에 없었던 점에 대해 주목했다. 이경혁 편집장은 "IMF 이후 인터넷이 보급되며 인터넷 게임 시장이 급격히 성장했고, 국내 개발사들은 자연스럽게 수익원인 온라인 게임 개발을 우선적으로 하게 됐다"며 "콘솔 게임과 같은 '어려운 길'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정호윤 연구원은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를 언급하며 "전 세계적으로 콘솔게임 시장이 PC 게임 시장보다 조금 더 크기 때문에, 해외 기업들은 콘솔 스탠드얼론 게임 개발의 중요도가 더 높았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내수 시장의 포화와 게임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내 게임사들은 약 300조원 규모의 해외 게임 시장으로 눈길을 돌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김대훤 부사장이 데이브 더 다이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넥슨
정 연구원은 "자연스럽게 해외 시장을 타깃한 패키지 게임 개발이 주목받았고, 데이브가 좋은 스타트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 편집장은 "'데이브'를 포함해 많은 국내 기업들이 콘솔, PC 스탠드얼론 게임의 제작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 게임의 변곡점이 다가오고 있다는 신호"라고 강조했다.
창의성을 쫓아 탄생한 '데이브'의 성공은 매출에서도 나타난다. '데이브' 누적 매출 국가별 비중에서 한국은 단 9%다. 90% 이상의 판매량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넥슨은 오는 10월26일 '데이브'를 닌텐도 스위치 버전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김대훤 부사장은 "스위치 기기에 맞는 UI, UX 개편을 진행하고 있고 '데이브' 특유의 손맛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스위치 버전이 출시될 즈음 대형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다. '데이브'의 또 다른 분수령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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